2024-04-19 19:18 (금)
청년 마을기업 육성 사업 3개소 지정
청년 마을기업 육성 사업 3개소 지정
  • 음옥배 기자
  • 승인 2023.04.26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톤협동조합이 경남도 지정 예비마을기업에 지정됐다.
스톤협동조합이 경남도 지정 예비마을기업에 지정됐다.

함안군은 지난 연말부터 추진한 2023년 마을기업 육성사업에 행안부 마을기업 1개소(2년 차, 재지정)와 경상도 예비마을기업 2개소가 지정됐다고 밝혔다.

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이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을 말한다. 2023년 행정안전부에서 지정한 경남도 내 11개 마을기업 중 함안에서 1개소가, 경남도 지정 예비마을기업에 2개소가 지정됐다.

행안부형 마을기업은 함안농부협동조합(대표 박재민)이고, 경남형 예비 마을기업은 ㈜담안(대표 이성정), 스톤협동조합(대표 양예나)이다.

함안농부협동조합은 2022년 행안부 마을기업 신규(1년 차) 지정 후 지역사회 공헌 및 경영실적 등 검증을 통해 올해 재지정(2년 차)됐다. 조합은 1년 차 지원으로 쌀을 활용한 요거트 음료(가칭 `미더요`)를 개발하고,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베이킹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재능 및 현물 기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담안과 스톤협동조합은 `2022년 내일을 만드는 함안청년 창업가` 지원사업에 참여해 법인을 설립하고, 올해 경남형 예비마을기업으로 지정됐다. ㈜담안은 함안 고려동유적지의 옛 지명 `담장 안`의 의미를 담아 지역다움을 최대한 활용하여 함안의 이야기를 담은 한식디저트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으로 지역의 농특산물을 적극 활용하여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다. 또한 스톤협동조합은 지역 내 시설원예하우스에서 생산되고 폐기되는 잉여농산물을 활용한 과일 꾸러미 제품 유통 및 판매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이다. 버려지는 농산물을 활용해 농가에 안정적 소득 증대에 보탬이 되고 지역경제 선순환에 기여하고 있다.

이들 마을기업은 예비에 각각 2000만 원, 재지정(2년 차) 3000만 원의 사업비가 지원되고, 향후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경영실적이 뛰어난 기업은 신규(1년 차), 고도화(3년 차) 진입이 가능하다.

아울러 이들 기업은 경남도 마을기업 지원기관인 사회적경제교육 사회적협동조합 주관으로 오는 28일에 경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에서 제품시식 및 홍보행사를 진행하고, 29일에는 경남사회적기업협의회 주관 지역사회 공헌 축제에서 함안농부협동조합의 쌀 요거트 200개, ㈜담안의 오란다 200개, 스톤협동조합의 컵 과일 200개를 기부해 사회공헌활동에도 동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