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9:12 (토)
창원 인구 100만 사수… 진해동부지역 한몫
창원 인구 100만 사수… 진해동부지역 한몫
  • 황철성 기자
  • 승인 2023.04.24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팀장 포함 TF팀 구성ㆍ출범
주거 인프라 실태 파악 나서

창원시가 인구 100만 사수를 위한 진해동부지역의 인구증가가 한몫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진해동부지역의 인구 유입 동력 확보를 위해 진해동부인구대응 전담 TF를 구성ㆍ출범한다고 24일 밝혔다.

진해 동부지역은 부산과 연접하고 남북으로 남해고속도로 동서로는 국도 2호선이 관통하고 있으며 부산ㆍ진해경제자유구역 중심부에 위치, 항만ㆍ물류와 신항 배후도시의 경제적 여건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지역이다.

이는 창원시 인구가 매년 감소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진해 동부지역은 지난 2016년 4만 9558명에서 2022년 6만 7576명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해 왔다. 이에 따라 시는 100만 인구 사수를 위한 진해동부지역의 역할이 강조되고 부산과 연접한 생활인구 중 실거주지와 주민등록 주소지가 일치하지 않은 인구에 대한 실태조사와 정주여건 개선 등 진해동부지역의 전반적인 인구 대응을 위해 전담 TF를 구성하게 됐다.

TF팀은 팀장 포함 총 4명으로 우선 현장에서 기업 관계자, 근로자, 외국인, 지역주민 등과 직접 소통, 면담을 통해 진해동부지역의 거주실태와 유동 인구, 거주 결정요인 등 주거 인프라에 대한 세부적인 실태 파악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부산 강서구 대비 부족한 거주 인프라와 창원 중심과 다소 떨어진 거리적 위치 등으로 행정에 대한 소외가 많았다는 지역 여론을 반영, 지역의 다양한 행정수요를 파악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직장이 진해에 있으면서 주소지가 부산 등 타지역에 있는 경우,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실제 진해에 거주하면서 타지역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둔 경우에는 실거주지로 전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다.

홍남표 시장은 "진해동부지역은 인구 100만 사수의 주요 핵심지역으로 세밀한 실태분석과 수혜자 중심의 정주환경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인구 유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