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3:53 (목)
시동 걸린 행정통합, 마음의 고향이 하나로
시동 걸린 행정통합, 마음의 고향이 하나로
  • 경남매일
  • 승인 2023.04.24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부산 행정통합 공론화 절차가 시동을 걸고 있다. 지난해 10월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부산시에 양 시도의 행정통합을 제안해 박형준 부산시장이 제안을 수용한 이후 6개월여 만에 본격적인 공론화에 들어가게 됐다. 공론화는 행정통합을 놓고 부산시민과 경남도의 이해를 높이고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다. 오는 27일 경남도청에서 1차 행정통합 토론회 개최를 시작으로 5월에 부산시와 진주시 순으로 3차례 정도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다.

또 상반기 중에는 양 시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를 하고, 결과를 분석해 후속 절차를 마련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일각에서는 3차례의 공론화 과정만으로 양 시도민의 중지를 모을 것에 우려하고 있다. 횟수는 중요하지는 않다. 동남권 경제 동맹, 행정통합 논의는 수도권 일극 주의를 극복하고 지역 성장 거점을 구축하는 하나의 방안이라는 인식은 이제 일반화돼 있다.

행정통합은 단순한 행정 분야의 통합만이 아닌 주민 생활과 또 지역 정체성과도 밀접해 있기 때문에 주민은 물론 정, 관, 학계 등 다양한 계층의 참여가 필요하다. 물리적인 통합이 아닌 한때 한솥밥 식구였던 경남과 부산의 정체성을 살리고 이어가는 마음의 통합이 돼야 한다. 경남 부산 행정통합이 본보기가 돼 울산까지도 행정통합을 넓힐 수 있는 큰 그릇이 되도록 해야 한다. `부ㆍ울ㆍ경`에는 지역의 정체성이 담겨 있다. 정치인의 이해득실이 아닌 고향을 찾고 함께 지킨다는 뜻으로 행정통합이 진행되고 성사돼야 한다.

경남과 부산의 행정통합을 염두에 둔 여론 수렴 일정을 정했지만, 아직 시도민을 대상으로 진행할 설문조사의 세부 내용은 합의되지 않았다. 태생적 운명공동체임을 잘 알려야 한다. 충분한 논의와 의견 청취에 주안점을 두고 신중하게 행정통합 절차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