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2:16 (목)
하성재 평생 학습자가 되십시오
하성재 평생 학습자가 되십시오
  • 하성재
  • 승인 2023.04.17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김해시 정책특별보좌관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를 표현하는 단어 가운데 "평생학습시대, 평생학습자"라는 말이 있다. `평생학습자`는 인생백세시대에 현대인의 속성에 주목하여, 시청자와 소비자처럼 시대적 속성을 반영하는 용어이다. 이 말은 특히 오늘날의 리더십들에 잘 들어맞는 말이다. 많은 리더십연구자들은 리더들은 평생을 배우는 사람(Lifelong Learner), 평생학습자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럽EU통계청에 의하면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이란, 개인과 시민사회 그리고 고용 및 노동 등과 관련한 지식, 기술 그리고 역량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수행되는 모든 종류의 학습활동으로서, 형식교육, 비형식 교육 및 무형식 학습에 참여하는 총체적 활동을 말한다. `형식교육`은 졸업장이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모든 과정으로 형식교육에 참여하는 학습 과정으로, 의도적이며 조직화된 학습환경에서 이루어진다. `비형식 교육`은 학교 밖 교육으로 교육을 목적으로 의도적이고 조직화된 학습활동으로, 학력이나 학위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모든 종류의 교육 의존학습을 말한다. `무형식교육`은 교수자에 의해 계획되거나 인도되지 않고 강의에 의존하지 않는 자기학습으로, 의도성은 있으나 조직화되지 않고 구조를 갖추지 않은 형태의 학습이다.
다음의 목록들과 간략한 내용들을 살펴보면서, 보다 효과적인 평생 학습자가 되는 리더십으로 성장하길 바란다.
첫째, 자기개발 및 학습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라. 자기 자신의 개발과 학습은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다른 어떤 사람도 자기개발에 대한 책임을 대신 져 줄 수 없다.
둘째, 리더인 당신의 학습과 당신의 꼭 해야 하는 일(사명)을 연계시키라. 먼저 배워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하고, 인생의 목표(목적) 또는 당신이 하는 일들과 연계시켜서 학습의 장을 마련하라. 일반적으로 학습은 최소한 다음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① 일과 관련한 필요한 기술과 역량의 향상 ②개인적 성장 ③앞으로 주요 이슈가 될 수 있을 사항들에 대한 통찰력을 얻음.
셋째, 학습 계획과 학습 목표를 가지라. 내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과 내가 알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바로 파악하라. 우리에게는 이 두 가지 모두가 필요하다.
넷째, 어떻게 해야 가장 잘 배우게 되는지 파악하라. 당신은 혼자 연구할 때 가장 잘 배우게 되는가? 아니면 그룹 또는 팀을 이루어 서로 협력할 때 가장 잘 배우게 되는가? 또는 당신은 세부 사항에서 시작해서 큰 주제로 나아가는 방식을 선호하는가? 아니면 먼저 숲을 보고 세부 사항으로 들어가는 학습 방식을 선호하는가?
다섯째, 내부에서 배울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배우라. 때때로 우리는 기존의 학습 영역을 벗어나서 배울 필요가 있다. 리더십으로서 자신의 전문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로부터 배울 수 있을 때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보다 효과적인 배움을 위해 인터넷, 챗GPT 등의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여섯째,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을 잊지 말라. 실수를 배우는 기회로 전환시키라. "왜 그 일이 제대로 되지 않았는가? 어디서 잘못되었는가?"를 되새겨 봄으로 학습의 기회로 삼으라. 
일곱째, 당신이 배운 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라. 정보란 공유되지 않으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 조직원들과 다음 리더십으로 준비되는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통해서 배운 것을 확산시키라. 오늘 배우거나 깨달은 것이 있다면 가능하면 하루 이틀 안에 주변의 사람들에게 가르쳐 보면 더 효과적이다. 
여덟째, 당신의 관찰력을 활용하라. 언제 어디서나 사람들을 관찰하라. 의외로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게 된다. 
아홉째, 바른 질문을 하는 방법들을 학습하라. 단답형으로 끝나는 질문이 아니라, "어떻게" 그리고 "왜"와 같은 과정(프로세스)과 연관된 질문들을 개발하고 학습하라. 
열 번째, 듣고 배운 것을 숙고함으로 구체화시키라. 당신이 무엇을 배웠는지에 대해서 또 그것을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서 시간을 내어 기록하고 생각하라.
열한 번째,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요청하라. 학습 네트워크 또는 스터디그룹을 구성하라. 배우고 싶은 사람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을 만들라. 시간이 없는 당신을 위해서 책을 읽고 요약해 줄 수 있는 사람을 확보하라.
끝으로, 어떻게 하면 기존에 학습한 것들을 벗어버릴 수 있을지를 배우라. 새로운 것을 학습하기 위해서 당신은 기존에 배운 것들을 벗어버릴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발시키라. 이것이야말로 앞으로의 시대를 주도하는 데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