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36 (금)
아버지전, 그곳에는 `아버지`가 있다… 몰랐던 진심 만나는 전시
아버지전, 그곳에는 `아버지`가 있다… 몰랐던 진심 만나는 전시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3.04.16 20:20
  • 댓글 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의창 하나님의 교회서 여섯 번째 전시

첫 개관 이후 15만 관람객 눈길
어머니전 호응 힘입어 이어 개최
글ㆍ사진ㆍ소품 등 160여점 전시
아버지 일상어로 `5개 테마관`
작품을 관람하는 다양한 관람객들.1
작품을 관람하는 다양한 관람객들.

"2004년, 영국문화원이 설립 70주년을 맞아 `가장 아름다운 영어 단어` 70개의 순위를 발표했다. 세계 102개 비영어권 국가 4만여 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1위는 `어머니`였다. `열정`, `미소`, `사랑` 등이 그 뒤를 이었고 `막대 사탕`, `딸꾹질`도 70위 안에 있었다. 하지만 거기에 `아버지`는 없었다." -`진심 아버지를 읽다`展 작품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영어 단어` 70위 안에 `아버지`는 없었다. 우리 일상에서도 `아버지`와 함께하는 시간을 찾기는 어렵다. 여성가족부가 실시한 한 실태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이 아버지와 주중 30분 이상 시간을 보내는 비율은 절반이 채 되지 않는다. 비단 청소년에게만 해당하는 현상일까. 이미 오래전부터 아버지들은 가정과 사회에서 설 자리를 잃어가는 중이다.

점점 비좁아지는 아버지의 자리를 조명하고, 가족 위해 희생의 삶을 살아온 아버지의 진심을 이해하는 전시가 열려 눈길을 끈다. `진심, 아버지를 읽다` 展(부제: 묵묵한 사랑에 대하여ㆍ이하 아버지전)이 그것이다. 그곳에는 `아버지`가 있다.

작품을 관람하는 다양한 관람객들.2
작품을 관람하는 다양한 관람객들.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ㆍ이하 하나님의 교회) 주최, ㈜멜기세덱출판사 주관으로 열리는 아버지전은 지난 2019년 2월 서울시 관악구에서 첫 개관한 이후 부산, 대전, 광주 등에서 열렸고, 15만 관람객이 다녀갔다. 지난 13일 창원의창 하나님의 교회 특설 전시장에서 여섯 번째 전시가 열렸다.

하나님의 교회는 아버지전에 앞서 지난 2013년 6월부터 `우리 어머니` 글과 사진 展(이하 어머니전)을 개관해 10년째 롱런 전시 중이다. 창원의창 하나님의 교회도 2019년 11월부터 코로나로 인한 휴관 기간을 제외한 약 8개월간 어머니전을 개최했다. 총관람객 3만 명을 돌파하며 전시를 성황리에 마쳤다. "너무 감동적이어서 아버지전도 보고 싶다", "아버지전과 어머니전을 함께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등 관람후기에는 아버지전도 개최해 달라는 요청들이 빼곡했다. 이 같은 관람객들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창원 지역에서 어머니전에 이어 아버지전을 연속 개최하게 된 것이다.

△아버지 일상 언어로 풀어낸 5개 테마… 추억ㆍ희생ㆍ진심ㆍ사랑 담아

작품을 관람하는 다양한 관람객들.3
작품을 관람하는 다양한 관람객들.

`진심 아버지를 읽다` 展의 제목에서 `읽다`의 표현은 `읽다`(read)와 `이해하다`(understand)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다양한 전시품을 보고 읽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면에 숨겨진 아버지의 진심까지 헤아려 가족애를 도탑게 하길 바라는 마음을 제목에 녹였다.

160여 점의 글과 사진, 소품 등으로 채워진 전시장에는 시인 나태주, 정호승, 하청호, 만화가 이현세 등 기성 작가의 작품들도 있다. 멜기세덱출판사에 투고된 독자들의 애틋한 사연과 사진 등으로 가족 향한 아버지의 뜨거운 진심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전시는 5개 테마관으로 구성됐다. 1관은 "아버지 왔다", 2관은 "나는 됐다", 3관은 "…", 4관은 "아비란 그런 거지", 5관은 "잃은 자를 찾아 왔노라" 이다. 아버지들이 평소에 사용하는 간결한 일상어 다섯 개로 테마관의 명칭을 정했다.

김용석 작가 `산`(山) 사진 작품.
김용석 작가 `산`(山) 사진 작품.

전시장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초록색 대문이 보인다. 대문 옆에는 `김영수`(金永秀)라는 문패가 달려 있다. `길이 빼어나라`는 뜻의 김영수는 1940~60년대 가장 흔했던 남자아이 이름으로, 특별한 의미이나 평범한 우리네 아버지들을 가리킨다. 대문을 열고 들어서면, 어릴 적 아버지와의 따스한 추억이 담긴 1관 "아버지 왔다"가 펼쳐진다. 수돗가와 양철 지붕, 툇마루, 구들방으로 이어지는 정겨운 풍경과 함께 `못난이 인형`, `비디오테이프` 등 아기자기한 소품들을 보며 관람객들은 저마다의 유년 시절을 회상한다.

2관으로 가는 길목에는 가로등이 켜져 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출퇴근을 반복하며 가로등 아래를 홀로 걸었을 아버지의 모습을 연상케 한다. 자녀들은 직장에서의 아버지 모습을 볼 기회가 적다. 2관 "나는 됐다"에서는 `가장`의 무게를 지고 매일같이 삶의 전장으로 나갔던 아버지의 삶을 엿볼 수 있다. 농업, 어업, 공업 등에 종사하는 아버지부터 밤늦게 일을 마치고 막차를 기다리는 아버지까지, 치열했던 아버지 일상의 현장 사진들로 이루어져 있다. 고된 하루의 끝에도 아버지는 "나는 됐다"는 짧은 말로 가족들을 안심시켰다.

건설 현장에서 볼 수 있는 철제 구조물과 함께 글, 사진, 소품이 어우러진 2관 특별존 `격동의 시대, 아버지라는 이름으로`는 아버지들의 발걸음이 가장 오래 머무는 공간이다. 한국전쟁(1950~53), 파독 광부 파견(1963), 베트남전 참전(1964~1973) 등 굵직한 한국의 시대사를 관통한 아버지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영화 `국제시장`의 실제 주인공인 故 권이종 한국교원대 명예교수가 기증한 파독 광부 관련 소장품도 전시돼 있다.

임상기 작가 `시` 사진 작품.
임상기 작가 `시` 사진 작품.

무뚝뚝함과 침묵 속에 감춰진 아버지의 숨겨진 진심. 그 진심을 발견하는 테마관은 3관 "…"이다. "내가 영원히 사랑하며 아끼고 보호해야 할 우리 식구들", "아무쪼록 몸 건강하고 꼭 한 번 왔다 가거라", "한시도 너희들을 사랑하지 않은 시간은 없었다"… 3관 소품존 `빛나는 흔적들`에서 볼 수 있는 아버지들의 편지와 일기 내용이다. 종이 위에 한 자 한 자 쓰인 가족 향한 사랑의 단어들에 많은 이들이 눈시울을 붉힌다. 아버지에 대한 오해와 무관심으로 얼룩진 지난날이 이해와 사랑으로 씻겨진다.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아버지의 끝없는 사랑을 4관 "아비란 그런 거지"에서 느낄 수 있다. 막내딸과 손주의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 임종 전까지 수제 비누를 만든 한 아버지의 이야기는 관람객들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 중 하나로 꼽힌다. 아버지가 결혼하는 딸을 위해 생업을 멈추고 석 달간 만든 혼수 가구도 소품존 `선물 창고`에서 만날 수 있다.

마지막 관 "잃은 자를 찾아 왔노라"에서는 인류의 고전인 성경 속 부성애 이야기와 함께 인류의 구원을 위해 십자가에서 희생하신 아버지 하나님의 사랑이 그려진다.

신민재 작가 `현장에서` 사진 작품.
신민재 작가 `현장에서` 사진 작품.

△손 편지, `거리 재기` 테스트 등 다양한 부대 행사 제공

주 전시장 관람 후에는 `북카페`, `진심우체국`, `통계로 보는 진심` 등 부대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문학작품을 읽으며 감성을 충족하는 공간, 북카페. 그 옆 진심우체국에 비치된 편지지와 엽서에 그리움과 감사의 마음을 써서 빨간 우체통에 넣으면 주최 측에서 무료로 편지를 전달해 준다. 아날로그 감성으로 손 글씨를 쓰며 가족이나 지인 간에 소원했던 관계를 돌아보게 한다.

결혼하는 딸을 위해 아버지가 제작한 혼수 가구.
결혼하는 딸을 위해 아버지가 제작한 혼수 가구.

`통계로 보는 진심`에서는 아버지와 자녀 간 `소통`에 대한 다양한 설문 조사 결과를 보여준다. 아버지전 온라인 홈페이지(thankfather.org)에서 전개하는 `한뼘더` 캠페인의 일환이다. 아버지와 자녀 간 관계를 돌아보고 서로에게 한 뼘 더 다가가자는 취지로 기획된 `한뼘더` 캠페인에서는 아버지의 일상을 그린 영상과 웹툰, 아버지와의 심리적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거리 재기` 테스트가 제공된다.

△어머니전ㆍ아버지전 연속 개최로 `효`의 가치 일깨우길

"이제는 아버지의 지친 모습을 보듬어드릴 수 있는 딸이 되고 싶다." (10대ㆍ이가영)

막내 딸과 손주의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 한 아버지가 임종 전까지 만들었던 수제 비누와 도구들.
막내 딸과 손주의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 한 아버지가 임종 전까지 만들었던 수제 비누와 도구들.

"자식으로서의 책무가 경해지는 현시대에 메시지를 주는 전시다." (20대ㆍ이정헌)

"잊어서는 안 되지만 가장 먼저 잊어버린 이름인 `아버지`를 다시 만난 기분이 들었다."(30대ㆍ엄진숙)

"코로나로 사람들 사이 교류가 줄어 삭막한 사회였는데 전시회를 통해 따뜻함을 느꼈다. 아버지와 함께 (전시회를) 보고 싶다."(20대ㆍ김하림)

아버지가 가족에게 보낸 편지들.
아버지가 가족에게 보낸 편지들.

"바쁜 일생 속에서 돌아가신 아버지를 생각하고, 나 또한 아버지로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돼서 참 좋았다."(50대ㆍ김용우)

아버지전 관람객은 전 연령을 아우른다. 10대 학생들부터 80대 어르신들까지 각자의 감동과 깨달음을 얻고 돌아간다. 사랑이 점점 메말라가는 이 시대, 전시장에서 아버지들은 오롯이 주인공이 돼 가족을 위해 살아온 인생을 보상받고, 자녀들은 아버지의 속마음을 깊이 이해하는 가족 사랑의 장이 되고 있다.

포항에 사는 한 노신사는 아버지전 내용이 실린 언론지를 보고 서울까지 먼 길을 찾아왔다. 그는 "전시회가 너무 뜻밖의 선물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아나운서 출신의 한 방송인은 "아버지전은 사회를 밝히는 등불이다. 여기 오면 누구든 자기만의 아버지를 발견할 수 있다"라며 전시 관람을 독려했다.

창원의창 하나님의 교회에서 열리는 이번 아버지전은 어머니전에 이어서 개최되는 만큼, 연속 관람의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어머니전이 잊고 있었던 어머니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전시라면, 아버지전은 그동안 알지 못했던 아버지 사랑을 알 수 있는 전시다. 두 전시를 통해 부모님의 사랑을 깨달아, 우리 사회에서 점점 퇴색돼 가는 `효`의 가치가 되살아나기를 바란다.

행사를 주최한 하나님의 교회는 전 세계적인 봉사활동과 다양한 문화나눔 활동을 통해 사회공헌에 앞장서고 있다. 어머니전과 아버지전도 가족애의 회복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이다. 코로나 이후 하락했던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이 다시 회복되고 있는 요즘, 창원의창 하나님의 교회가 전시회 연속 개최로 지역민을 위한 `열린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순영 2023-04-20 21:15:26
제목부터 뭉클ㅠ
늘 무뚝뚝하고 표현잘안하는 아빠지만 날
너무사랑하고 있다는걸 느낀다
전시회를 통해 그 묵묵한 사랑이 느껴져 정말펑펑 울다왔다
그냥 말이 필요없는 전시회~
남편이랑 한번 더 가야겠다
우리남편은 더 많이 울듯~

아버지의 딸 2023-04-20 13:27:13
친정아버지가 생각이 나네요
옆에 계셨으면~~~~

색종이 2023-04-20 13:26:44
지게에 탄 사진을 보니 제가 어릴때 저렇게 컸는데 생각나네요 거기가면 일찍돌아가신 아버지의 삶이 보일듯하네요

김정숙 2023-04-19 20:35:23
기사내용만 봐도 감동적이네요
친정아버지와 함께 꼭 전시회 가보고 싶습니다~~

성지민 2023-04-19 16:42:01
아버지하면 멀게만 느껴지는데 아버지 전시회로 아버지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알고 싶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