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2:24 (토)
한승범 인류의 위대한 발명, 책과 챗GPT 1
한승범 인류의 위대한 발명, 책과 챗GPT 1
  • 한승범
  • 승인 2023.04.16 20: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승 범 한류연구소장
한 승 범 한류연구소장

우리는 때때로 소중한 것들을 잊곤 한다. 그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공기다. 공기는 너무나 흔한 존재지만, 그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너무나 당연하게 여긴다. 공기가 없는 바다 속이나 우주에서는 3분도 버티지 못하고 죽게 된다.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물과 음식은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어 고마움은커녕 존재조차 느끼지 못한다. 책 또한 그렇다.

책은 인간 지성의 발전을 크게 이끈 위대한 발명품이다. 1452년 독일의 구텐베르크가 만든 금속 활자는 엄청난 역사적 의미를 지니며, 서구 문명이 세계를 지배할 수 있게 한 결정적 요인이 되었다. 구텐베르크 인쇄술 이전, 책의 가격은 말도 안 되게 비쌌다. 현재의 강남 아파트 가격처럼 높았기 때문이다.

글자에 접근하기 힘든 대다수의 사람들은 구전을 통한 한정된 지식에 머무르게 되었다. 그러나 성직자들이 수고롭게 필사하여 만든 성경은 당시 인류 최고의 지식이 담긴 책이었다. 그런 성경을 읽을 수 있는 성직자, 군주, 부자들은 지식과 지혜를 독점했고, 일반 대중은 그들의 지혜에 복종하지 않을 수 없었다.

구텐베르크 인쇄술의 혁신은 기술 자체보다는 책의 보급에서 찾을 수 있다. 일반 대중이 책을 손에 넣을 수 있게 되면서 유럽 사회는 거대한 권력의 이동을 겪었다. 깨어있는 시민 계급이 탄생하고 개인의 지성이 네트워크화되면서,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자의 지식과 지혜가 쌓이고, 그를 바탕으로 더 지혜로운 사람들이 나타나는 선순환을 시작했다.

2000년, 필자는 처음으로 인터넷과 컴퓨터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접했다. IMF 외환위기 이후 어머니의 포목점이 급격히 하락했고, 효심으로 컴맹인 필자가 홈페이지를 만들었다. 그 결과, 10월의 매출액은 1억에 이르렀다. 필자는 그때 앨빈 토플러가 말한 권력 이동의 혁명을 깨달았고, 이 경험이 필자를 학교에서 IT업계로 이끌었다.

필자에게 도서관은 단지 책으로 공부하는 장소였다. 그런데 2014년, 120㎏의 초고도비만인 필자가 개포도서관을 다시 찾게 되었다. 다이어트와 건강 관련 서적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엄청난 독서를 통해 다이어트의 원리를 이해하고, 6개월 만에 45㎏을 감량했다. 지식과 지혜가 충분하면, 다이어트는 쉽고 행복한 과정이다.

이 경험을 공유하려 책을 쓰기 시작했고, 천여 권의 책을 빌렸다. 물론, 읽은 후에는 수백 권을 구입했다. 사람들은 술과 담배도 안 하는 필자가 어떤 즐거움으로 사는지 묻는다. 읽고 싶은 책을 찾았을 때의 기쁨, 도서관에서 책을 한 무더기 가져올 때의 희열, 좋은 책을 읽을 때의 감동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행복이다.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들의 경험을 전달받는 것은 기적과 같은 일이다.

박경리의 `토지`를 읽으며 감동으로 눈물을 흘렸다. 로버트 그린의 `인간 본성의 법칙`을 읽고 인간 본성과 심리를 이해했다. 더 일찍 그 책들을 읽었다면, 인간 관계에서 어리석은 실수를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필자는 하루 한 번만 식사한다. 세계 각국의 발효식품과 토마토 수프가 주식이며, 가공 식품이나 음료 등은 아예 입에도 대지 않는다. 한 끼 비용은 5000원도 안 되고, 이 식사가 세계에서 가장 완벽한 영양학적 식사라고 확신한다. 이런 식사는 장을 행복하게 만들고, 행복 호르몬인 세라토닌은 90% 장에서 분비된다. 네로황제, 진시황제, 김정은, 일론 머스크, 존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식사보다 100배는 더 훌륭한 식사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그들보다 행복하다는 결론에 이른다. 그런 사실을 모르는 99.9% 사람들을 보며 답답함을 느낀다.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에게서도 같은 답답함을 느낀다. 행복은 돈, 권력, 명예에 있지 않다. 복권에 당첨되거나 노벨상을 수상하거나 대통령이 되더라도 행복 유효기간은 단 2주에 불과하다. 그 이후에는 행복 호르몬이 급격히 낮아져 보통 사람과 동일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4-01-20 07:09:58
지랄을 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