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25 (토)
창원 간첩단 보조금ㆍ강의료 5억 조사
창원 간첩단 보조금ㆍ강의료 5억 조사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4.03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ㆍ도교육청에서 받아
도TFㆍ교육청 인수위원 역임
"직책 맡은 경위도 밝혀야"
사진은 경남교육청 전경.
사진은 경남교육청 전경.

속보= 창원 간첩단 조직원들이 도내 시민단체와 민간보조금 지원 정책에 편승, 경남도 및 경남교육청으로부터 총 5억 원에 달하는 보조금과 강의료를 받은 것과 관련, 경남도가 정밀조사에 나섰다.

경남도 관계자에 따르면 "박완수 도지사 취임 이전, 시민단체 및 민간 보조금 지원 사업은 470건에 630억 원으로 조사됐다"면서 "실사후, 불필요한 행사 및 활동 지원비는 제외시킬 계획이다"면서 "그 대신, 경남도민을 위한 사업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의 남북교류 협력기금에 대해서도 그 용도가 정부 정책과 궤를 같이할 때까지는 지원하지 않을 것이다"며 "독자적 마케팅 성격으로는 단 한 푼도 지출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김경수 도지사 시절, 경남도의 남북교류협력TF 위원으로 A씨가 활동했다. 또, A씨와 자통 총책 B씨가 시민단체 5곳을 통해 경남도와 교육청으로부터 총 5억 원에 달하는 보조금과 강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남도의 경우, 전임 도지사 시절, 경남도의 남북교류협력TF 위원으로 A씨가 활동했다. 또 박종훈 교육감 인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만큼, 도와 교육청의 정책 관여 사실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이와 관련, 도내 학부모들은 "도내 초 중학생을 대상으로 반미ㆍ친북 교육을 한 사실은 충격이다"면서 "도교육청은 어떤 과정을 거쳐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른바 `창원 간첩단` 사건과 관련된 자주통일민중전위(이하 자통) 조직원들이 참여하게 됐는지를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통 회원 중에선 기소된 정모(44ㆍ여) 씨와 피의자 이모 씨 등이 강사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 이희동)는 최근 자통 총책 황모(60) 씨 등 4명을 국가보안법 위반과 범죄단체 활동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고 밝혔다. 국가정보원이 내사에 착수한 지 7년 만이다.

황씨와 정모(44), 성모(58), 김모(55) 씨 등은 지난 2013년 이후 창원을 중심으로 자통을 결성하고, 2016년부터는 북한 대남공작사업을 총괄하는 문화교류국 공작원으로부터 공작금 7000달러와 지령을 받아 국내정세를 수집ㆍ보고하고, 반정부 활동을 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이 공개한 북한 지령문은 2018년 8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총 20건이다. 검찰 관계자는 "다양한 내용 중 간첩 통신으로 불리는 스테가노그래피 해독과 감청, 현장 채증 등을 통해 엄격하게 증거로 입증된 부분만 공소사실에 넣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