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57 (금)
고려팔만대장경의 날 7~8일 정대불사 행사
고려팔만대장경의 날 7~8일 정대불사 행사
  • 김선욱 기자
  • 승인 2023.04.02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보종찰 해인사 일원 열려
인경 체험 등 체험부스 행사
지난해 해인사에서 고려팔만대장경의 날 정대불사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해인사에서 고려팔만대장경의 날 정대불사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합천군에 위치한 법보종찰 해인사(주지 혜일스님)는 특별 법단을 차리고 해인총림 방장 원각스님과 각계 각층의 기관단체장 등 주요 내빈을 비롯한 해인총림 사부대중과 국민들이 참여하는 `제63회 해인사 고려팔만대장경의 날 정대불사 기념행사`를 이번 달 7~8일 해인사 일원에서 개최한다.

해인사는 이번 행사에 불자는 물론 일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인사 일주문을 비롯한 경내에서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참가자가 직접 경판에 먹물을 입혀 인경할 수 있는 `인경 체험`과 더불어 `에코백 만들기`, `전통열쇠고리 만들기` 등 남녀노소,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부스가 운영된다고 한다.

지난해 해인사 고려팔만대장경의 날 정대불사 기념행사 체험프로그램.
지난해 해인사 고려팔만대장경의 날 정대불사 기념행사 체험프로그램.

또, 팔만대장경에 담겨있는 소중한 뜻과 조성과정에 깃들어 있는 선조들의 정성을 기리기 위해 1961년부터 63년째 이어오고 있는 `해인사 고려팔만대장경의 날`(정대불사) 기념행사는 국보이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팔만대장경을 수호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온 누리에 펼치기 위한 기원을 담은 법보종찰 해인사만의 전통의식 이라고 한다.

법보종찰 해인사는 `해인사 고려팔만대장경의 날` 기념행사를 통해 선현들의 팔만대장경 조성 정신과 그 가치를 널리 알리고, 부처님의 가피로 전쟁ㆍ질병ㆍ가난이라는 삼재를 소멸해 국운융창을 발원하고, 특히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를 함께 극복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국민의 건강과 평안,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참혹한 전쟁이 하루빨리 종식돼 자비 평화의 꽃내음이 온 세상에 가득하기를 기원하고자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