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27 (목)
경남 첫 동포지원센터 김해에 문 열어
경남 첫 동포지원센터 김해에 문 열어
  • 신정윤 기자
  • 승인 2023.04.02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인ㆍ조선족 역사문화관 개관
외국국적 동포 안정적 정착 지원
글로벌드림다문화연구소 동포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테이프 컷팅식을 하고 있다.
글로벌드림다문화연구소 동포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테이프 컷팅식을 하고 있다.

김해시에 사설 동포지원센터(대표 안윤지) 및 관련 역사문화교육관이 문을 열었다. 경남에 외국국적 동포를 위한 시설이 문을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글로벌드림다문화연구소는 지난달 31일 김해 호계로 473에 동포지원센터 및 고려인ㆍ조선족 역사문화교육관 개관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정호 국회의원, 정희정 부산출입국외국인청 부청장, 한국외대 임영상 명예교수, 광주 월곡문화관 김병학 관장, 임주택 김해시 복지국장 등이 참석했다.

개소식에서는 `귀환 동포 사회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한 임영상 한국외대 명예교수의 기조설명과 동광초, 가야글로벌센터 등과의 업무협약 체결도 진행됐다.

동포지원센터는 일제 강점기 다양한 이유(흉년, 수탈, 민족해방운동, 강제징용 등)로 러시아, 중국 등지로 이주해 살던 고려인, 사할린 한인, 조선족 등 외국 국적 동포들의 한국 귀환으로 동포와 지역사회의 소통 및 안정적 정착을 위해 마련됐다. 역사문화교육관에는 동포들의 해외 이주생활상 등이 기록된 사진물 등이 전시됐다.

안윤지 대표는 "전국에 개인이 운영하는 동포지원센터로는 손꼽히는 시설이며, 동포 2세 등을 교육하기 위한 교육관 개관도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김해시의회와 동포지원조례 등을 제정해 지역 내 동포들이 안온한 삶을 영위하도록 힘껏 돕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