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5 (목)
대인관계에서 성장하는 리더십
대인관계에서 성장하는 리더십
  • 하성재
  • 승인 2023.03.27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김해시 정책특별보좌관
하성재 김해시 정책특별보좌관

미국 콜롬비아 대학 MBA 과정에서 기업 CEO들을 대상으로 `당신의 성공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이 무엇인가`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3%가 `대인관계의 매너`를 꼽았으며, 나머지 7%만이 실력이라고 대답했다.

주위를 둘러보면 실력이 좋더라도 인간관계가 좋지 않아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반면 실력이 조금 모자라더라도 좋은 인맥 덕분에 자신의 능력을 펼칠 기회를 잡고, 성공하는 사람도 있다. 조직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대인관계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해야 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을 잘 어필할 수 다음과 같은 점들을 명심해야 한다.

첫째, 투명해야 한다. 대인관계에서 성장한다는 것은 결국 상대방이 나를 알고 내가 상대방을 알아가는데서 시작된다. 특별히 개인의 입장에서는 나 자신을 상대방에게 개방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가 상대방에게 내 자신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상대방이 따는 것은 내가 아니라 `가짜인 나`가 된다. 따라서 리더십들은 자신을 상대방에게 과감하게 드러낼 필요가 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개방하는 것과 개방하는 내용이 조직원들 모두에게 유익이 되어야 한다. 모든 것을 벗는 것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다.

둘째, 민감해야 한다. 투명해진다는 것은 내 자신을 상대방에게 열어놓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민감해진다는 것은 상대방의 필요와 상대방 자신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알려고 하는 자세이다. 상대방을 알지 못한 상태에서 어떻게 상대방과 친밀감있는 관계로 성장할 수 있겠는가? 투명하지 않은 나 자신이 `가짜인 나`이듯이 상대방을 모르고 있다면 그는 나에게 허상의 존재나 마찬가지이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절대로 비판적인 태도를 취해서는 안 된다. 상대방에게 민감해진다는 것은 상대방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임을 기억하라.

셋째, 수용해야 한다. 수용한다는 것은 상대방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고 받아들여 주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다르기 때문에 다르다는 사실 자체는 서로에게 굉장한 존재의 부담이 된다. 다른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불편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상대방을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상대방의 장점과 단점, 상대방의 기질 심지어 상대방의 사회적 위치나 경제적 위치 모두를 비판 없이 그대로 인정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결국 수용한다는 것은 사랑의 기초이다.

끝으로, 갈등을 피하지 말라. 어떤 관계이든지 자연스럽게 순탄하게 성장하는 법은 없다. 반드시 갈등이 생긴다는 말이다. 중요한 것은 갈등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이다. 대부분의 대인관계는 갈등을 어떻게 성숙하고 건강하게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그 성장이 달려 있다. 그리고 그 갈등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의 희생과 손해를 감수해야만 성장이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조직 안에서 대인관계의 성장을 경험하고 싶다면, 갈등을 피하지 말아야 한다. 갈등을 해결하려는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갈등을 통해서 조직원들은 서로 누구인가를 알게 된다. 잘 해결된 갈등을 통해 조직은 성장한다.

또한 `어른의 무게`의 저자인 장한이는 매너는 성공을 위한 또 하나의 실력이라고 하면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매너도 갖추어야 한다고 하면서, 다음과 다섯 가지면 충분하다고 조언한다.

①얼굴을 활짝 펴라. 밝은 표정과 인자한 인상, 호감 가는 조직원으로 가는 첫 단추다. ②가슴을 활짝 펴라. 구부정한 자세는 일단 자신감이 없어 보이고, 나이가 들어 보이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 자세는 곧 자신의 마음가짐이다. 허리를 쭉 펴고, 가슴을 열고, 바른 자세로 상대를 대하면 자신감 있고 성의 있는 사람으로 비칠 수 있다. ③인사를 제대로 해라. 기분 좋게 인사를 했는데, 무시당했다는 기분이 들면 기분이 상하기 쉽다. 인사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실한 마음과 겉으로 드러나는 표현이 복합적으로 상대에게 전달되는 것이다. ④말을 아끼고 조심해라. 말을 잘못하면 칼이 되고, 말을 잘하면 천냥 빚을 갚는다고 했다. 또한 말을 독점하면 적이 많아진다. 섣부른 말 한마디로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마라. ⑤외모 관리에 신경 써라. 첫인상을 결정하는 `7초의 법칙`이 있다. 사람들이 어떤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할 때 7초 만에 호감 또는 비호감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용모, 복장은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늘 신경을 써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