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51 (토)
"학교 비정규직 불합리 임금 구조 개선하라"
"학교 비정규직 불합리 임금 구조 개선하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03.27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학비연대 31일 총파업 선포
인원충원, 환기시설 개선 요구
교육청, 대체 급식 등 대응 마련
27일 경남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도교육청 입구에서 총파업을 예고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7일 경남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도교육청 입구에서 총파업을 예고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임금과 근로 여건 개선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선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과 지난해 9월 14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본교섭 5회, 실무교섭 19회까지 집단교섭을 진행했지만 현재까지 타결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이에 경남학비노조는 27일 오전 경남교육청 중앙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1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는 오는 31일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동시에 총파업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경남학비노조는 경남교육청과 18개 시군 교육지원청 앞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다.

경남학비노조는 불합리한 임금구조 개선을 위해 임금체계 개편을 요구했다며 그러나 사용자 측의 계속된 거부에 노조는 임금수준ㆍ체계 논의를 위해 협의체 구성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사용자 측은 협의체 구성을 거부하며 `임금체계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는 낮은 수준의 문구와 총 2회 협의를 최종안으로 제시했다"며 "사용자 측은 기본급 2% 인상안과 명절휴가비 소급 불가, 근속수당 인상 없음을 제시하며 학교비정규직 차별을 그대로 방치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학비노조는 또 "교육부가 지난 15일 학교 급식실 조리환경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며 "학교 급식실 종사자 건강검진 후속 조치나 현재 급식실의 폐암 산재 및 노동강도로 인한 종사자들의 퇴사, 신규 채용 미달 등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대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교 급식실 인원 충원과 급식실 배치기준 하양 표준화, 환기시설 개선 등 노동안전 대책을 요구했다.

한편, 경남교육청은 비정교직노조 총파업에 대비해 급식과 초등 돌봄, 특수교육, 유아교육 등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학교 급식은 식단 축소 또는 간편식 제공, 빵, 우유 등 대체급식과 가정도시락 등으로 준비하고, 돌봄 교실은 합반 운영하거나 대체 강사 확보가 어려운 경우 미운영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