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26 (금)
창원ㆍ경남소방본부 통합해 효율적 운영해야
창원ㆍ경남소방본부 통합해 효율적 운영해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03.26 19: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시각김 명 일 미디어국장
김 명 일 미디어국장

창원소방본부와 경남소방본부의 통합론이 제기되고 있다. 창원소방본부는 통합창원시 인센티브로 지난 2012년 출범했으나, 완전한 독립체제를 갖추지 못한 채 11년째 시범운영 되고있다. 그동안 출동시간 지연과 예산낭비 등 비효율적인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통합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한 광역단체에 안에서 2개 소방본부를 운영하다 보니 화재진압 등 재난 대응에 혼선을 빚기도 한다.

특히 소방 행정의 이원화로 비상 상황 발생 시 119신고체계 이원화로 접수가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화재 발생 시 소방력은 한 명의 도민이라도 더 구조하기 위해서는 빠르고 정확하게 재난ㆍ사고 현장에 도착해 화재 진압과 구조활동을 펼쳐야 하는데, 접수가 지연되는 바람에 대처가 지체되는 것이다. 인접 시ㆍ군의 신고가 창원 119상황실로 접수되면 다시 경상남도 상황실로 이첩해야 하는데 이때 평균 84.9초가 지연되고 있다고 한다. 소방본부 이중 운영으로 예산도 낭비되고 있다. 창원-경남 소방 이원화 체제로 연간 50억 원의 불필요한 예산이 손실되고, 광역자원으로 활용되어야 할 고가장비가 중복투자 되는 한편, 인사교류 불균형이 누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같은 문제점은 경남도의회 도정질의와 국회국정감사를 통해서도 지적되고 있다. 최근 경남도의회 박해영 도의원은 지난 13일 제402회 정례회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창원소방본부와 경남소방본부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비상 상황 발생 시 한 명의 도민이라도 더 구조하기 위해서는 소방력이 빠르고 정확하게 재난ㆍ사고 현장에 도착하여야 함에도 119신고체계 이원화로 접수가 지연되고 있다"며 "창원소방본부는 경남소방본부로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2021년 6월 소방청은 행안부, 소방청, 경남도, 창원시 공동으로 `창원시 소방사무 시범실시 성과평가 용역`을 실시한 결과 첫 번째 방안으로 창원시 소방본부의 시범운영을 폐지하고, 경남도로 환원하는 방안이 제시됐다"며 소방관 국가직화 등 소방 환경의 큰 변화와 광역화되고 있는 재난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시범운영을 폐지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라고 말했다. 또 "인구 100만 이상 특례시는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도 있는데 이들 지자체가 소방사무를 분리하지 않는 이유는 재난대응과 소방력 운용의 비효율성 때문이다"며 "창원소방본부의 완전한 독립을 보장할 수 없다면 하루빨리 경남소방본부로 통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문제점이 지적됐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은 지난해 경남도 국정감사에서 "창원소방본부 독립에 따른 정책 효과가 드러나기보다 문제점이 많다. 창원소방본부와 경남소방본부가 각각 상황실을 운영하면서 재난 대응에 공백이 발생하고, 인사 교류도 굉장히 제한적이다"라고 지적했다.

창원소방본부와 경남소방본부 이원화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기관의 통합이 바람직하다. 경남도 관할권에 있으면서 조직과 장비, 운영체제를 각각 운영한다면 1분 1초를 다투는 화재진압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 따라서 소방본부의 존재 이유와 목적에 합당한 임무 수행을 위해서는 경남도와 창원시, 소방청은 조속한 협의를 통해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준 2023-03-26 22:55:15
옥상옥같은 기관들은 통폐합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