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3 06:55 (목)
가덕신공항 연결 BuTX사업, 경남 배제
가덕신공항 연결 BuTX사업, 경남 배제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3.26 19:5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가덕도 축 부산ㆍ경남 교통인프라 국토부 건의
광역 경제권 구축 위한 필수 인프라, 부산 단독 용역
도민들 "부산만을 위한 공항이라면 상생은 선전용"



"함께한다는 부산, 이게 상생인가." 경남을 배제한 부산의 가덕도신공항 연결 `BuTX`(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 사업에 도민은 분노한다.

김영삼 경남도 건설교통국장은 "가덕신공항이 부산이 아닌, 영남권 또는 부울경 신공항이란 측면을 간과할 경우, 반쪽 공항 운영은 불가피하지 않겠느냐"면서 "가덕도신공항 연결 `BuTX`사업은 경남과의 공동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어 "도는 국토부에 건의 경남권 130㎞에 달하는 고속 교통 인프라 구축을 건의해 놓고 있다"면서 "부산시의 일방적 추진은 도민 반발만 살 뿐, 가능하지도 않다"고 말했다.

부산시의 조기 개항 로드맵은 `가덕신공항에서 강서구 명지동, 사하구 하단동, 2030부산엑스포 박람회장 예정지인 부산항 북항(부산역), 해운대구 센텀시티를 거쳐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이르는 47.9㎞ 구간 총 6개 정거장에 추정 사업비 2조 5860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30년까지 초고속 교통 인프라를 갖추는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의 심각한 교통난 해소와 가덕신공항 건설에 따른 접근 교통망 확충, 부산엑스포 성공 개최를 위한 기반시설 활용이라는 3가지 목적에서 BuTX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최근 밝혔다.

하지만 경남도는 부산시의 사전 협의 없는 일방적 추진에 반발하고 나섰다. 가덕신공항 활성화와 광역 경제권 구축을 위한 필수 인프라인 만큼, 경남과 공동협의에 앞서 단독 용역 등을 추진한 바 있다.

경남의 경우 가덕신공항 경쟁력과 동반 성장을 위해서는 가덕도를 축으로 부산은 물론, 창원~거제~ 김해~양산을 비롯한 경남과의 교통 인프라 확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특히 상생이 아닌 부산 이익을 위해 경남을 곁가지로 취급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도민들은 "입지 및 타당성 용역에서 밀양에 뒤진 가덕도 신공항추진 땐 `경남과 함께하는 가덕신공항`으로 포장, 도민을 속였다는 반발까지 나온다. 밀양신공항을 주장한 TK는 가덕도 확정 후, 자체적으로 TK 신공항을 추진 특별법 의결로 오는 2030년 개항을 목표로 한다. 용역결과 영남권 최적입지로 확인된 경남(밀양)만 배제된 결과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021년 2월 국회에서 처리를 추진한 `가덕신공항 특별법`이 보궐선거를 노린 `매표(賣票) 공항`이라는 비판이 많았다. (밀양 등에 비해) 사업성, 환경성, 실현 가능성 측면에서 최하위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또 입지를 먼저 선정한 후에 특별법 제정 등 법 제도적 행위가 뒤따르는 일반적 행정 절차를 거꾸로 하면서 입법권을 남용, 법적 분쟁 소지도 있다고 정치권은 지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3-05-08 16:12:13
부산-울산 연결하는 건데 굳이 경남 넣을 이유는 없지. 부마선도 있고, ,정히 억울하면 니네 진해 시의원이 이전 나불대는 진해선 복선전철화해서 가덕신공항 가는 열차와 직결하면 됨

ㅇㅇ 2023-05-08 16:10:54
재근아 니같이 똥대구징들은 가덕신공항 안와도 된다, 그러니 의성의 똥대구쉰공항까지 텐노헤이까 반자이 외치면서 가라

boj0808 2023-03-27 22:17:53
부울경최씨 세계적인 감각도없고~~뉴스도 접할기회가 그렇게없나? 이상기후로 머지않아 해변이 침수되고 해변도시가 물에잠긴다는데 95m매립해서 가덕공항지었다가 한순간 바닷속 연약지반이 허물어지면 활주로위의 여객기가 새털보다 가볍게 물속으로 쳐박히면 어떻게되는지 상상이안되나? 세계 토픽 뉴스감이되겠지? 주동자가 부산최씨라고 ~~아직까지 감이안잡히나 비만오면 부산시 곳곳이 물에잠기는현실을 어떻게 설명할것인가 대책없이 나서서 그러지마라 무슨대책이라도세워서 가덕도공항은 건설해도 안전하다는 대책을국민들앞에 내놔보거라 못내놓으면 가덕도는빵점짜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