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5:17 (금)
친일<親日>과 반일<反日> 그리고 극일<克日>
친일<親日>과 반일<反日> 그리고 극일<克日>
  • 이헌동
  • 승인 2023.03.23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헌동 전 영운초등학교장
이헌동 전 영운초등학교장

강제징용 배상문제와 한일 간의 외교정상화 문제 등으로 국론분열이 심각하다.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의견을 무시하면서 저자세로 일본과 외교활동을 하는 것은 매국행위를 했던 친일파들과 같다고 하는 주장도 있다. 이런 주장을 반일이라고 한다. 친일과 반일을 넘어서 일본에 이길 수 있는 극일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친일(親日)의 의미를 사전에서는 `일본과 친하게 지냄`, `일제강점기에 일제와 야합하여 그들의 침략과 약탈정책을 지지하고 옹호하여 추종함`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웃 나라인 일본과 친하게 지내자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일제의 침략과 약탈정책을 옹호하고 지지하는 관점에서 일본 덕분에 근대화가 되었다는 식민지근대화론이나 식민사관을 바탕으로 일본과 친하게 지내자는 것은 문제임을 사전의 의미가 알려주고 있다.

영국과 프랑스 등 서구 열강들은 경제적 수탈을 위해 식민지를 두었다. 그래서 식민지인의 민족보존운동은 억압하지 않고 민족사를 식민사관으로 왜곡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본제국주의는 경제적 수탈뿐만 아니라 한국민족을 말살하여 일본제국의 종속 천민신분층으로 만들 것을 목적으로 한국어 말살과 식민사관 등으로 민족 말살정책을 강행하였다.

민족말살을 위한 식민교육의 일환으로 날조과장된 일본 역사를 강제로 학습시켜 일본숭배사상을 주입하였다. 또 한국사를 왜곡하고 날조하여 한국민족은 고대부터 중국과 일본의 식민 지배를 받아온 타율적이고 정체적인 민족이라고 교육하였다. 낙랑군 평양설과 임나일본부설이 이런 관점에서 교육되었다. 그래서 한국이 일본의 지배를 받는 것은 역사적으로 필연적인 귀결이라고 주입시켰다. 친일파들은 이런 역사관을 지니고 있다.

민족말살을 위한 식민교육에 순종하지 않을 때에는 가차 없이 탄압하고, 한국민족의 찬란한 민족문화와 슬기롭고 유구한 민족사를 알지 못하도록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대한제국 시기까지 실존한 역사의 인물로 교육한 단군을 신화로 교육하면서 단군말살 교육을 하였다.

민족말살정책으로 우리의 민족문화유산을 대대적으로 약탈하고 파괴하였다. 1910년 11월부터 헌병경찰을 동원하여 전국의 서점ㆍ향교ㆍ서원은 물론이고 서적을 다수 보관하고 있는 개인 집까지 수색하여 우리의 고전들을 약탈하였다. 그 가운데 약 20여만 책을 불태워버리고 일부는 일본으로 실어 갔다. 일제강점기에 침략자들이 파괴하고 약탈해간 민족문화 유산들은 그 품목을 낱낱이 들 수 없을 정도로 대량이었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사전 참조) 경남 창녕의 교동과 송현동에는 약 250여 기의 가야고분이 있다. 여기서 마차 20대인 화차 2대 분량의 유물을 도굴해 가져갔다.

조선총독부 산하에 조선사편수회를 만들어 식민사관으로 한국사를 왜곡하고 비하하여 민족말살을 시도하였다. 식민사관으로 역사를 연구하고 교육하는 것을 `식민사학`이라 한다. 민족말살을 위한 식민사학의 요체는 단군말살과 단군신화, 낙랑군 평양설과 임나일본부설, 반도사관에 의한 고려국경 조작 등이었다. 이 식민사학 유풍의 역사교육이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을 극복하는 것이 극일이다.

식민지근대화론자들은 우리 스스로 근대화를 할 수 있는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았다고 인식하면서 일제강점기 덕분에 근대화가 되었다고 하는데 이것은 역사 사실을 오인한 식민근성에서 판단한 오류다. 아래 사실을 보면 알 수 있다.

한 말부터 많은 한국인들이 회사를 설립하여 경제활동을 하여 자주적인 근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런 사업가들에 의하여 학교가 설립되기도 하였다. 이 자주 근대화를 가로막은 것이 한국을 일본공업발전을 위한 원료공급지와 독점 상품시장으로 착취하기 위하여 1910년 12월 29일 제정하여 공포한 `회사령`이었다.

그 내용은 한국 내에서의 회사설립은 반드시 조선총독의 사전 허가를 받도록 하고, 허가 없이 회사를 설립한 경우에는 투옥하며, 허가를 받고 설립한 회사일지라도 언제든지 폐쇄하고 해산시킬 권리를 가진다는 것이었다. 이 `회사령` 체제하에서 한국인은 회사설립 허가를 얻지 못하여 민족산업은 심하게 탄압을 받았다.

1918년까지 일제는 일본인에게는 289개 회사설립을 허가해주면서 한국인은 일본인보다 훨씬 많은 설립 신청을 하였는데도 63개 회사밖에 허가해주지 않았다. 일제의 탄압으로 한국의 민족산업은 발전할 수가 없었다. 일제강점기를 겪지 않았다면 수탈과 착취 없이 자율적으로 근대화가 훨씬 잘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윤석열 정부에서 미래를 위해 추구하고자 하는 한일관계 개선은 극일을 하고자 하는 것일까? 아니면 과거사를 일본의 입장에서 보고 많이 주게 되는 들러리 친일을 시도하는 것일까? 그 결과물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너무나 저자세라서 친일파로 우려하는 사람이 많다.

반일에만 머물러서 극일이 되지 못한 문재인 정부에서는 홍익인간이 역사교과서에서 사라지는 단군말살의 친일파 행위가 일어났다. 이것을 보면 친일과 반일에만 머물러서는 극일이 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이제는 여야 정치인 모두가 친일과 반일을 넘어서 극일에 성공하여 미래세대가 희망을 찾는 정치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