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24 (금)
청소년 내 편 필요할 때 위기 극복 맞춤 지원해요
청소년 내 편 필요할 때 위기 극복 맞춤 지원해요
  • 조성태 기자
  • 승인 2023.03.20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 이 곳!
밀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안전망 연계 부모 상담
인성ㆍ정서사업 주력으로 운영
7개 초교와 협약… 7년째 펼쳐
중ㆍ고 또래 상담 `밀또` 동아리
참여형 연극으로 장관상 수상
학교밖, 검정고시ㆍ취업 지원
영산정사 협약, 격려장학금 줘
지난해 솔리언또래상담사업부문 우수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솔리언또래상담사업부문 우수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최근 학교 밖 청소년 등 위기청소년들을 위한 여러 기관들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그중에서 언제나 청소년들의 편에 서서 희망이 돼주는 밀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활동이 각광받고 있다.

밀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복지지원법 제29조에 따라 지난 1997년 5일 1일 개소했다. 개소한 이래 현재까지 개인 및 집단상담, 각종 교육 프로그램, 관계기관 및 민간 자원으로 구성된 청소년안전망 등을 중심으로 한 통합적 맞춤형서비스를 지원하는 청소년복지지원기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청소년안전망 연계한 위기 예방 사업 운영

인성ㆍ정서특화사업 `내 마음의 보석을 찾아Yo 고마워Yo 프로그램.
인성ㆍ정서특화사업 `내 마음의 보석을 찾아Yo 고마워Yo 프로그램.

센터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ㆍ지원ㆍ보호하기 위해 청소년 안전망과 연계해 청소년 및 부모에 대한 개인 및 집단상담, 심리검사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학교폭력 예방ㆍ성ㆍ자살ㆍ자해 예방ㆍ청소년도박중독예방 등의 위기 예방을 위해 진로ㆍ대인관계ㆍ감정조절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 및 집단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위기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복지를 위한 종합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고위기 청소년 재범 예방을 위한 선도프로그램 및 특별교육 이수, 학업중단숙려제 등도 운영하고 있어 많은 청소년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

청소년이 안전하고 행복한 인성도시 밀양을 지향하는 인성ㆍ정서특화사업 운영 `무엇보다 가장 적극적인 위기 개입은 위기 예방`이라는 슬로건 아래 청소년이 안전하고 행복한 인성도시 밀양을 지향하면서 현재 인성ㆍ정서 사업을 센터의 주력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인성 정서특화사업은 지난 2017년 경남도 청소년지원재단과 연계 협력해 버츄프로젝트 기반의 `내 마음의 보석을 찾아 Yo 고마워 Yo`라는 16회기 인성ㆍ정서 프로그램을 개발 후 지역 내 7개 초등학교와 MOU를 맺고 올해로 7년째 운영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보편적인 52가지 미덕을 체험활동 중심으로 경험하고 또래 관계와 가정생활 속에서 실천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강점으로 키워나가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긍정적인 자기개념은 물론 존중과 배려를 기본으로 원만한 또래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학교와 가정, 기관이 함께 연계 협력해 운영해 나가고 있다.

학교폭력예방 9기 밀양또래상담자연합회 상담 및 연극 캠프 참여자들.
학교폭력예방 9기 밀양또래상담자연합회 상담 및 연극 캠프 참여자들.

특히 지난 2019년에는 노인 인구 비율이 높은 밀양시의 특성을 고려해 학교와 밀양시니어클럽, 밀양시청소년수련관과 연계해 생활 속 미덕 실천을 위한 세대 통합 `인성 축제 한마당`을 개최하기도 했다.

△학교폭력 예방 밀양 또래 상담자연합회 `밀또` 운영 및 청소년 주도적 참여형 연극 공연

센터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도 교육청, 경찰서, 학교와 연계해 다양한 방식의 교육과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찾아가는 학교폭력예방교육과 함께 지역 내 중ㆍ고등학교 또래 상담자들로 구성된 연합동아리 `밀또`를 운영하고 있다.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또래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래 상담자의 양성과 교육을 중심으로 밀또상담캠프와 사례 회의, 시니어, 학교 밖 청소년, 지역아동센터 등 지역 내의 다양한 세대와의 공감 활동으로 또래 상담자의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다. 또 유퀴즈온더스쿨과 같은 청소년의 눈높이와 문화 감성에 맞는 이동 거리 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학교폭력예방 청소년 참여형 연극 `방관자에서 방어자로 ON Light 은주의 세계`.
학교폭력예방 청소년 참여형 연극 `방관자에서 방어자로 ON Light 은주의 세계`.

특히 지난해에는 전국 2개 기관에 추가예산을 지원하는 공모사업에 선정돼 밀또 9기를 중심으로 지역자원(밀양 아리나)과 연계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청소년 주도적 참여형 연극을 추진했다. 연극 `방관자에서 방어자로 ON LIGHT 은주의 세계`를 기획해 이틀간 3회 공연을 했으며, 공연 영상은 USB로 제작 후 9개 학교에서 학교폭력예방교육 진행에 활용했다.

이 사업으로 밀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해 솔리언또래상담사업 우수기관 부문 여성가족부 장관상과 청소년 푸른 성장대상 청소년 부문 여성가족부장 관상을 받았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밀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운영

`나는 학교밖청소년입니다` 스토리북 제작.
`나는 학교밖청소년입니다` 스토리북 제작.

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해 지난 2015년 설립된 `밀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지정위탁 운영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수요를 고려한 상담과 교육 지원, 직업 체험 및 취업ㆍ자립 지원을 하고 있으며, 학교 밖 청소년의 소속감을 통한 적응을 돕기 위해 꿈 드림 학교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꿈 드림에서는 주 3일 학력 취득을 위한 검정고시 대비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초학력 부진이나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 밖 청소년에게는 기초학습, 심화학습 등 개인별 수준별 개입을 지원하고 있다. 무엇보다 학교 밖 청소년의 마음 성장회복프로젝트 `나는 학교 밖 청소년입니다`를 운영해 학교 밖 청소년이 갖는 자신의 실패감과 낙인감을 회복하고, 학교 밖 청소년으로서의 건전한 정체감을 형성해 나감으로써 사회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있다. 지난해 밀양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를 통해 고졸 학력을 취득한 학교 밖 청소년은 모두 19명이며, 이 중 6명이 대학 진학의 꿈을 이뤘다.

△2022년 성과ㆍ노력의 결실, 6개 부문서 수상

밀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밀양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는 지난해 괄목할 만한 놀라운 성과와 노력의 결실로 많은 상을 받았다. 우수학교 밖 청소년지원사업 우수멘토 부문과 솔리언또래상담사업 우수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부문, 그리고 청소년 푸른 성장대상 청소년부 문에서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외에도 우수지도자, 우수 청소년 동반자 부문에서 경남 도지사상, 학교 밖 사업 부문(경남도지원재단) 대상을 포함해 총 6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밀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재)대각문화원 영산정사 학교 밖 청소년 장학금 지원 협약 체결

센터는 올해부터 학교 밖 청소년의 위기 예방과 원활한 사회진입을 위한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학교 밖 청소년 동기 강화 프로젝트: 교육 참여 수당`을 운영하게 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역 내 (재)대각문화원 영산정사의 적극적 지원에 힘입어 운영하게 된다. 학교 밖 청소년이 경제활동에 대한 부담을 내려놓고 밀양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에 안전하게 소속돼 검정고시 대비반과 자격취득 과정, 직업 체험, 동아리 활동 등 센터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교육에 대한 참여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동기 격려장학금을 지원한다. 적극적인 참여 동기를 부여하고 학교 밖 청소년의 위기를 예방하기 위해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밀양시청소년 상담복지센터는 앞으로도 지역 청소년들이 언제나 믿고 찾을 수 있는 든든한 안전 기지의 역할을 제대로 잘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바탕으로 필요한 역할들을 성실히 수행할 예정이다. 밀양시와 청소년 관계기관이나 단체들이 함께하는 `청소년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밀양`을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