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04 (목)
도의회ㆍ라오스 비엔티안주의회 우호 교류
도의회ㆍ라오스 비엔티안주의회 우호 교류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03.20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장 간담회서 교류의사 전달
다양한 분야 인ㆍ물적 교류 추진
김진부 의장이 지난 16일 의장실에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들과 라오스 교류 관련 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진부 의장이 지난 16일 의장실에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들과 라오스 교류 관련 간담회를 하고 있다.

경남도의회가 라오스 비엔티안주의회와 교류를 추진키로 했다.

우호 교류를 통한 상호 신뢰 관계 구축 및 상생발전 방안 모색이 주요 목적이며, 의회운영위원회가 라오스 비엔티안 의원연수 결과를 의장에게 보고하면서 논의된 결과다.

지난 16일 오전, 의장과의 간담회에서 신종철 의회운영위원장과 연수 참가의원 7명은 비엔티안주의회의장의 교류의사를 전달했다. 이에 김진부 의장은 신흥개발국인 라오스의 수도권 주요 자치단체인 비엔티안주와의 교류는 상호 의미가 있을 것이라며 추진 의지를 밝혔다.

단, 비엔티안 주지사로부터 경남도의회는 물론 경남도와도 교류 의향을 제안받은 만큼, 경남도와도 소통해 효과성을 더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정규헌 의원을 비롯한 연수 참가의원들은 의료ㆍ소방 등 재난 장비와 전자제품에 대한 물품 지원, 선진 농업 기술이전, 새마을 운동 전파, 농촌 및 산업 인적 자원 교류 등 여러 가지 방안들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경남 이미지 제고 및 각종 기회 선점과 다양한 분야의 인적ㆍ물적 교류로 경남도의 세방화 가속화, 국제교류 협력사업 심화 및 영역 확장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세방화는 세계화를 추진하면서 동시에 현지국가의 풍토를 존중하는 경영방식이다.

한편, 이는 지난해 의회운영위원회가 라오스 비엔티안주와 주의회 방문 시, 주지사와 주의회 의장이 각각 경남도와 경남도의회와의 교류 요청을 했고, 이를 도지사와 도의회 의장에게 전달키로 한 것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