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1:06 (토)
거창사건 희생자 유족, 국가가 배상해야
거창사건 희생자 유족, 국가가 배상해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03.14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일수 도의원 건의안 발의
문화복지위원회 심의 통과
"배상 특별법 조속히 제정"
김일수 도의원
김일수 도의원

거창사건 및 산청ㆍ함양사건 희생자 배상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건의안이 발의됐다.

경남도의회 김일수 (국민의힘ㆍ거창2)의원이 대표 발의한 `거창사건 및 산청ㆍ함양사건 희생자 국가배상 촉구 대정부 건의안`이 14일 문화복지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김 의원은 건의안을 통해 "대한민국 현대사의 깊은 상처인 거창사건과 산청ㆍ함양사건은 약 70년이 흐른 현재까지도 해결되지 못한 문제였다. 이제 법원의 판결이 아닌 입법을 통해 국가가 책임을 다하는 배상 노력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며 제안 이유를 밝혔다.

거창사건 및 산청ㆍ함양사건은 6ㆍ25전쟁 중인 지난 1951년 2월 7일부터 1951년 2월 11일까지 5일간 지리산 일대에서 공비 토벌 작전을 수행 중이던 국군에 의해 경남 거창군 신원면, 산청군 금서면, 함양군 휴천면ㆍ유림면 일원에서 주민들이 집단으로 희생된 사건으로, 934명의 사망자와 1517명의 유족이 공식적으로 인정됐다.

정부는 현재까지 위령과 추모사업 중심으로 명예회복 사업만을 진행하고 있고, 인권을 유린당하며 억울하게 희생당한 사람과 그 유족에게 배상하는 것이 당연함에도 현행법에는 배상에 관한 내용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거창사건 및 산청ㆍ함양사건으로 사망하거나 장애를 갖게 된 사람과 그 유족에 대한 배상금 등의 지급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거창사건 등 관련자의명예회복에관한특별조치법개정법률안`이 지난 2004년 여야합의로 통과됐지만, 정부에서 재정부담을 이유로 재의요구 및 국회 임기만료로 폐기된 바 있다.

김 의원은 "지금까지 희생자들에 대한 배상이 이뤄지지 못했던 가장 큰 원인이 소멸시효 문제였다"며 "지난해 12월 대법원에서 거창사건 피해자 유족들이 국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소멸시효가 지나지 않았다는 판결 대법원 2019다216879 손해배상 사건을 통해 거창사건 희생자들의 배상에 대한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정부 건의안을 통해 희생자 유족들이 고령인 점을 감안해 국회가 `거창사건 및 산청ㆍ함양사건 희생자 배상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할 것과, 거창사건 및 산청ㆍ함양사건의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배상 문제 해결에 정부가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