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54 (금)
주목받는 의령 친환경야구장
주목받는 의령 친환경야구장
  • 변경출 기자
  • 승인 2023.03.12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경출     지방자치부 부국장
변경출 지방자치부 부국장

의령군의 따뜻한 기온과 경남의 중심에 위치한 교통, 3면의 대형 야구장 구비라는 `삼박자`가 맞아떨어지며 `의령친환경야구장`이 동계 훈련지로 주목받고 있다.

의령군은 겨울에도 평균 영상 기온을 유지해 선수들의 부상 위험이 적고, 친환경야구장이 고속도로 나들목과 1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군 단위 자치단체에서 드물게 천연 잔디 3면의 야구장을 갖추고 있어 겨울철 전지훈련 장소로 최적의 여건을 자랑하고 있다.

지난달 의령친환경야구장에는 서울ㆍ안산, 세종, 부산 등 전국에서 모인 16개 중학 야구단이 모여 제8회 의령군수기 전국중학교 야구대회 개회식을 열고 8일간의 열전을 펼쳤다.

이날 의령친환경야구장에서는 대형 버스가 넘쳐났다. 전국에서 온 선수단 버스는 물론이고 학부모들까지도 버스를 대절해 자녀들을 응원하기 위해 의령을 방문했다. 개막식에만 800여 명의 사람들이 운집했다.

`의령군수기 전국중학교 야구대회`는 3월 굵직한 전국대회를 앞둔 선수들의 마지막 실전 무대로 최고의 선택지라는 정평이 나 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감독과 선수, 심판들은 한목소리로 주변 자연환경이 야구 경기를 하기에 최적이라는 의견을 나타냈다.

10년째 의령친환경야구장을 겨울 동계훈련지로 택하고 있는 경남중 김상욱 감독은 "의령군수기 야구대회는 실전 감각을 키우기 좋다. 우선 기온이 선수들을 돕는다"며 "의령에서 땀을 흘린 것이 전국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데 바탕이 된다. 프로선수로 배출되는 역사가 의령에서 시작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다른 감독들의 의견도 비슷했다. 영등포구BC 정진우 감독은 "의령은 바람이 덜 불고 따뜻하고, 야구장이 산만하지 않고 정돈이 잘돼있어 운동하기 좋은 여건"이라고 했다. 다른 감독의 추천으로 의령에 왔다는 안산BC 이민호 감독 역시 "따뜻한 날씨로 기술 쌓기에 충분한 조건"이라고 말했다. 개회식이 열린 날 의 온도는 10.8℃로 경남에서 가장 높았다.

대부분 도시에서 온 선수들은 야구장 공기부터 다르다며 만족감을 보였다. 충남 메티스BC 김찬민(16) 선수는 "도시에서 느낄 수 없는 공기로 정말 좋은 숨을 쉬며 경기하는 기분"이라는 말했고, 세종BC 이현빈(16) 선수는 "조용해서 집중이 잘되고, 야구장 주변 배경이 확 트여 있어 기분이 좋다. 날씨도 따뜻하고 공기가 너무 좋다"고 말했다.

허성영(53) 심판은 "의령 친환경 야구장은 바닷바람ㆍ강바람이 불지 않는 아주 큰 장점을 가진 구장"이라며 "3면의 야구장 규모도 보통 이상으로 몇 가지 부분만 개선된다면 이름 있는 전국대회 유치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숙제도 있었다. 감독 대부분은 인조 잔디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학부모들은 숙소와 식당 등 지역 경제 인프라 부족을 꼽으며 의령군의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의령친환경야구장은 동계훈련지로 매년 20개 팀이 참여하고 매주 주말에는 사회인 동호회 20~30팀, 500명이 넘는 사람들로 야구대회가 펼쳐진다. 이들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보탬이 되고 있다. 의령군은 전지훈련 팀에게 최대 150만 원의 훈련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다.

의령군 야구ㆍ소프트볼협회 장은기 회장은 "더 큰 규모의 전국대회 유치를 위해서는 시설 개선은 필수"라며 우선 인조 잔디 문제를 해결할 뜻을 보여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