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07 (금)
거창군, 황강취수장 설치 사업 결사반대
거창군, 황강취수장 설치 사업 결사반대
  • 이우진 기자
  • 승인 2023.03.09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우진     지방자치부 부국장 대우
이우진 지방자치부 부국장 대우

거창군 황강취수장 관련 범군민 대책위원회는 지난 1월 17일 합천군 율곡면 낙민리 소재의 `황강죽고지구 하천정비사업 상황실` 주변에서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사업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이날은 환경부가 주관하는 지역의견 수렴과 논의를 위한 `낙동강 하류 취수원 다변화 민관협의체 2차 정기회의`가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2023년 기본 및 실시설계 예산 19억 2000만 원을 확보한 환경부의 이중적인 정책에 분개한 거창, 합천 군민들이 황강취수장 설치사업에 강력하게 반대의 목소리를 높여 회의는 결국 파행됐다.

집회에는 15여 명의 사회단체장들이 참여해 거창군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황강취수장 설치계획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또, 지난달 중 기존 `거창군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투쟁위원회`를 `거창군 황강취수장 관련 범군민 대책위원회`로 확대 개편해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사업의 직ㆍ간접 이해당사자인 거창군을 민관협의체의 `옵서버`로 참여하게 하는 등 거창군을 배제하는 환경부에 대해 강력히 투쟁할 것을 예고했다.

한편, 기본 및 실시설계비 예산 편성 등 환경부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에 거창군과 합천군, 창녕군의 반대 수위가 한층 증가하고 있어 환경부와 경상남도의 대응 방안이 주목된다.

지난달 28일에는 구인모 군수와 이홍희 군의회 의장 등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거창군 황강취수장 관련 범군민 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거창군수는 낙동강유역 취수원 다변화 사업의 일환인 황강취수장 설치 추진과 관련해 범군민 차원의 대책 마련을 위해 도ㆍ군의원과 교육, 경제, 환경, 농업, 보건복지 등 10개 분야의 100여 명으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했으며, 공동위원장으로 신재화 군의원과 송강훈 거창군이장연합회장을 위촉했다.

이날 범군민 대책위원회는 발족 후 군청 앞 로터리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하며 결의문을 통해 "거창군민의 동의 없이 추진하는 황강취수장 설치사업을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며 황강취수장 설치사업을 반대하는 의미로 피켓을 동시에 뒤집는 퍼포먼스도 펼쳤다. 이후 범군민 대책위원회 위원들과 이장, 주민자치위원, 축산관계자, 30여 개 단체와 주민 600여 명은 군청 앞 로터리에서 대동로터리까지 거리행진을 하며 "특정 지역 주민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황강취수장 설치계획을 즉시 철회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군민들이 모두 동참해 결사적으로 투쟁해 나갈 것을 호소했다.

신재화, 송강훈 공동위원장은 "농ㆍ축산업에 기반을 두고 있는 거창군민의 생존권이 심각하게 위협받을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며 "끝까지 투쟁해 거창군민의 생존권을 지켜내겠다"고 강력한 투쟁 의지를 내비쳤다. 구인모 군수도 "오늘 발족한 대책위원회는 거창군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나가 주고, 군민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황강취수장 설치사업 철회를 위해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피력했다.

앞으로 거창군 황강취수장 관련 범군민 대책위원회는 결의문을 대통령비서실, 국회, 환경부 장관, 낙동강유역환경청장, 한국수자원공사, 경상남도지사 등 관계기관에 송부하고, 경상남도 관련 시군과 협의해 거창군민의 입장을 강력하게 관철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우리 거창군민들은 단합된 모습으로 대책위원회와 협의해 황강취수장 설치사업 철회에 온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