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3:15 (금)
창원시, 내년 국비확보 추진 본격 활동
창원시, 내년 국비확보 추진 본격 활동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3.02.26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대상 사업 발굴 보고회
목표 10%올려, 1조 7712억원
필요 사업 집중 확보에 중점
지난 24일 홍남표(왼쪽 두 번째) 시장의 주재로 진행된 `2024년도 국비확보 대상사업 발굴 보고회`를 하고 있다.
지난 24일 홍남표(왼쪽 두 번째) 시장의 주재로 진행된 `2024년도 국비확보 대상사업 발굴 보고회`를 하고 있다.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지난 24일 시정회의실에서 `2024년도 국비확보 대상사업 발굴 보고회`를 열고 국비 확보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홍남표 시장 주재로 열린 이날 보고회는 창원특례시 도시 위상을 강화하고 미래 50년을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비확보 목표액을 지난해 대비 10% 증액한 1조 7712억 원으로 설정하고 정부 정책과 연계한 총 162개 국비 확보 대상사업 발굴보고와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였다.

시는 올해도 민선 8기 역점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미래먹거리 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정책과 연계한 신규사업 발굴과 지역 현안사업 재원 확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국비 확보액이 꾸준히 증가해온 만큼 올해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국비 확보의 양보다는 사업효과, 주민수혜도 등 충분한 사전검토를 통해 시 재정여건을 감안한 전략적인 국비확보 활동으로 비효율적 사업 추진이나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막고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에 대한 집중적인 확보 활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가 재정운용 계획과 중앙부처 예산편성 일정에 맞추어 단계별로 국비확보 활동을 추진하고 기획조정실, 서울본부를 중심으로 중앙부처 출향인사 및 지역 국회의원과 연계한 `원팀`을 더욱 강화해 조직적이고 전략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2024년 국비확보 주요 신규ㆍ공모사업은 △스마트제조 안전센서 플랫폼 구축사업 △제조 디지털전환 지원센터 운영사업 △PM-HIP 핵심 제조 기술 및 부품 개발 △미래 항공모빌리티(AAM) 복합연구센터 구축사업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 △명서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 △문화지구 도시재생사업 △남부권(남동권-창원) 광역관광개발사업 △제5차 문화도시 사업 공모 △마산역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 △천주로(3-34호선) 확장 △진해신항 항만비즈니스센터 건립 △마산항 친수공간 해양레저 체험센터 건립 △가음정공원 도시 생태 축 복원사업 등이 포함됐다.

시는 지난 2월 초 지역 국회의원실 보좌관을 초청해 국비확보 담당공무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특히 지역구별 신규사업 발굴을 국회의원실과 사업 부서가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 좋은 호응을 얻었으며, 향후에도 지역 국회의원실과 국비확보를 위한 소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미래 50년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중앙부처 업무계획을 철저히 분석, 정부 정책방향과 우리 시 발전전략에 입각한 신규사업의 지속 발굴이 필요하다"며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논리 개발에 집중, 중앙부처 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