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6:26 (목)
창원 `로봇주무관`이 도와드려요
창원 `로봇주무관`이 도와드려요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3.02.21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지자체 최초 시범 운영
3대의 로봇ㆍ행정서비스 제공

창원특례시 성산구는 경남도 지자체 최초 `성산로봇 주무관` 시범 운영한다. 이는 21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성산구 정례브리핑에서 구진호 성산구청장이 밝힌 내용이다.

성산구는 성산구청 청사 내 스마트하고 혁신적인 업무환경 구축과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안내, 방역, 서빙`의 임무를 수행하는 총 3대의 로봇을 `성산로봇주무관`으로 임명한다.

성산구는 지난 1월부터 관련 업체들과 협업해 인공지능 기술력을 지자체 업무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계속했으며, 그 결과 이번 시범운영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구는 총 3대의 로봇을 청사 내 배치해 방문객 및 구민들에게 스마트행정서비스 및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성산로봇 1호인 `안내로봇`은 시설안내 및 길 찾기 서비스를 2호 `방역로봇`는 실내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이후 구민들이 안심하고 구청을 방문할 수 있도록 방역서비스를 3호 `서빙로봇`은 청사 내 실버카페에서 이용자들에게 음료서빙을 담당한다. 
행정기관 내 로봇 도입은 경남도 지자체 내 최초사례이다. 민간영역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로봇기술을 공공행정분야로 확대해 적용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이를 통해 공공행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시범운영 기간 중 문제점 및 돌발상황을 점검하고 개선해 내년 정식 도입을 준비할 예정이다.

성산구는 이번 시범운영을 위해 창원특례시에 위치한 기업들과 협업함으로써 4차 로봇산업의 기술력을 홍보하고 로봇산업의 인지도 상승 및 사업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안내로봇의 모습.
방역로봇의 모습.
서빙로봇의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