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0 02:44 (월)
의령군 농축산업 경영 120억 투입
의령군 농축산업 경영 120억 투입
  • 변경출 기자
  • 승인 2023.02.12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산 시책` 추진 역점사업 마련
농산물 안정적 판로확보 역점
생산 농가 경쟁력 기대 향상 강화
변경출   지방자치부 부국장
변경출 지방자치부 부국장

의령군은 새해 농축산업의 경영 안정과 생산 기반 구축 지원을 확대한다. 의령군은 민선 8기를 맞아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소득증대와 미래지향적인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해 `2023년 농축산시책`을 수립했다. 2023년 농축산시책을 추진할 다수의 역점사업을 마련했고 총 1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특히 올해는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확보 추진에 사활을 걸었다. 토요애유통(주) 경영 활성화와 해외 수출시장 개척의 두 가지 열쇠를 통해 농업인 소득의 문을 활짝 연다는 포부이다.

지난해 의령군은 토요애유통(주) 경영 활성화를 통해 농민은 생산에만 전념하고 산지유통센터는 지역 농산물을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판로확보에 매진한다는 설립 이념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토요애유통(주)의 매취물량 확대 가능성을 보였다.

매취사업으로 양상추 100t과 수박 1700t을 농협물류 및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업체에 납품한 구체적 성과를 거뒀으며, 지난해 양상추 가격이 폭락한 10~12월에도 안정적인 출하를 지원해 지역농산물 가격 하락을 방어하는 등의 산지유통센터로의 역할에 충실했다.

2023년에는 초당옥수수 등 취급 품목 확대와 지속적인 대형유통 판로확보를 통하여 농산물 취급액 200억 원을 달성하고 경영 수지 흑자 전환에 도전한다. 지난해 산지유통종합평가 적격 판정으로 기존 군비 지원에 추가로 국ㆍ도비 지원이 가능해져 어느 때보다 분위기가 좋다.

지난해 11월에는 베트남 호찌민 농식품 판촉전에서 베트남 현지 유통 바이어 3곳과 80만 달러 상당의 수출 MOU를 체결해 해외 신시장 판로 개척의 포문을 열기도 했다. 지난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다소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지난해에 비해 3개 사업 1억 8800만 원 증액한 수출 분야 지원 사업을 7개 3억 3700만 원으로 확정해 공격적인 도전에 나선다.

농업ㆍ농촌자원을 활용한 농촌융복합산업 추진으로 지역사회 활력을 불어넣을 구상도 마쳤다. 전통장류활성화센터를 농가형 전통 장의 맛과 제조 기술을 계승 발전시키고, 나아가 지역의 문화관광과 음식을 연계하는 체험ㆍ교육ㆍ홍보마케팅의 복합공간으로 조성하고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운영해 맞춤형 농식품가공창업 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7월 개관하는 경남도교육청 미래교육원 개관에 맞춰 인근 도시민 방문을 끌어낼 수 있는 농촌 체험장에 대한 프로그램 컨설팅과 농식품 먹거리 사업에 대한 매뉴얼 수립 등을 착착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에도 한 발짝 더 다가선다는 의지다.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생산자(농가)와 지원센터, 학교를 연계한 지역 먹거리 공급체계를 구축하여 우수하고 안전하게 생산된 지역 농산물이 하지역 내 학교급식을 통해 소비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의령군은 생산에서 유통까지 농업 전반의 총체적 변화를 통해 2023년 농축산시책 역점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농축산물 생산 농가의 소득증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거침없이 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