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30 (금)
진주시 `국토안전실증센터` 추진 박차
진주시 `국토안전실증센터` 추진 박차
  • 이대근 기자
  • 승인 2023.02.07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투자심사 조건부 승인받아
1만 5천㎡ 면적… 내후년 착공

진주시는 서부경남 첨단안전산업벨트 조성의 핵심인 `국토안전실증센터`구축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고 7일 밝혔다.

국토안전실증센터는 국토안전관리원의 인재개발원이 김천시로 이전함에 따라, 이에 대한 상생방안으로 진주시에 구축하기로 한 연구시설이다.

지난해 5월 실증센터 구축을 위해 진주시와 경남도,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지원청이 협약을 체결했으나, 건립 예정지인 금곡중학교 부지에 대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사업이 지연되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달 말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재검토 결과, 조건부 승인을 받음으로써 국토안전실증센터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금곡중학교 부지에 건립 예정인 국토안전실증센터는 부지면적 1만 5000㎡, 연면적 3600㎡ 규모로 기업지원 및 사무공간과 실내외 실험장 등이 지어질 예정이며, 오는 2025년 착공해 2026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토안전실증센터가 건립되면 로봇.드론 등을 활용해 건축물ㆍ교량ㆍ터널 등 토목 및 시설물에 대한 첨단 안전 기술 성능을 시험ㆍ검증할 예정이며, 진주시는 실증센터를 중심으로 안전산업 분야 기업유치 및 창업을 지원하고, 우수인력을 양성해 서부경남 첨단안전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진주시는 앞으로 관련 기관과 실무회의를 추진해 금곡중 부지 매입을 포함한 국토안전실증센터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