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49 (수)
경남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거점 마련 총력
경남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거점 마련 총력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2.07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등 14개 기관 업무협약
벤처 캠퍼스 유치 등 발전 도모
7일 경남도와 진주시 등 14개 기관과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ㆍ발전 업무협약식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7일 경남도와 진주시 등 14개 기관과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ㆍ발전 업무협약식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 서부지역에 `그린바이오` 산업을 육성하는 거점 마련을 위해 14개 기관이 손을 잡았다. 경남도는 7일 도청 서부청사에서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ㆍ발전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과 발전을 위한 이 날 협약식에는 경남도, 진주시,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 경상국립대, BNK경남은행, 경남투자경제진흥원, 경남테크노파크, 경남신용보증재단,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경남무역, 경남항노화연구원, 남해마늘연구소, 하동녹차연구소, 주식회사 락토메인슨을 포함해 14개 기관이 참여했다.

협약에서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유치, 그린바이오 산업 클러스터 조성, 혁신 기술의 연구개발과 상품화 촉진, 농생명 분야를 이끌어 갈 벤처ㆍ창업 기업 발굴과 지원, 전문 인력양성 및 금융 지원, 상품의 국내외 판매ㆍ수출시장 개척 지원 등에 협력해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ㆍ발전을 도모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이날 협약으로 단기적으로는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유치와 중장기적으로 식물 기반의 그린바이오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내 그린바이오 산업 규모는 지난 2019년 4조 5000억 원에서 2030년에는 12조 3000억 원으로 성장하고, 고용 규모는 2019년 2만 명에서 2030년에는 4만 3000명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경남도는 설명했다.

그린바이오 산업은 마이크로바이옴(미생물군), 대체식품, 종자, 동물용 의약품, 기타 생명소재 등 5대 유망산업을 중심으로 생명공학기술(B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관련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혁신성장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도내에는 경상국립대 농생명바이오 협력사업단, 농업기술원 약초연구소,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 등이 있어 소재 발굴부터 원료생산, 가공, 유통, 소비까지 그린바이오산업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는 3월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총사업비 261억 원을 지원하는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건립사업`에 응모해 그린바이오 벤처 지원시설과 연구실험시설, 운영지원시설을 추가 확충할 계획이다.

김병규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협약에 참여한 관계기관 간 협력으로 경남도가 그린바이오 산업의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