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0:17 (금)
"조선업 부활ㆍ방산 기계산업 약진할 것"
"조선업 부활ㆍ방산 기계산업 약진할 것"
  • 박슬옹 기자
  • 승인 2023.02.06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참여정책연구소 10돌 토론회
본사ㆍESG코리아 등 공동주최
경제 홍성국ㆍ정치 석종득 발제
`경남을 말하다` 주제 의견 나눠
김해 남명아트홀에서 개최한 시민참여정책연구소 창립 10주년 기념 토론회 모습. 고영민 독일 랑헨펠트아카데미 책임교수, 강재규 인제대학교 교수, 공윤권 시민참여정책연구소 이사, 석종득 컨설팅그룹 이음 대표컨설턴트, 신윤관 ESG코리아 조직위원장(왼쪽부터).
김해 남명아트홀에서 개최한 시민참여정책연구소 창립 10주년 기념 토론회 모습. 고영민 독일 랑헨펠트아카데미 책임교수, 강재규 인제대학교 교수, 공윤권 시민참여정책연구소 이사, 석종득 컨설팅그룹 이음 대표컨설턴트, 신윤관 ESG코리아 조직위원장(왼쪽부터).

(사)시민참여정책연구소는 지난 5일 오후 3시 30분 김해 남명아트홀에서 창립 10주년 기념 토론회 `2023 경남을 말하다`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시민참여정책연구소(이하 시정연) 주관으로 경남매일, ESG코리아, 공정경남, 노무현재단 경남지역위 김해가 공동주최로 참여했다.

경제와 정치 분야의 발제에 이어 각 파트별 패널이 토론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는데 경제파트는 전 대우증권 사장이며 더불어민주당의 현 국회의원인 홍성국 의원이 그리고 정치파트는 부산경남의 대표적인 정치 컨설턴트인 석종득 컨설팅그룹 이음 대표컨설턴트가 발제했다.

토론 패널로는 지방자치 전도사로 불리는 강재규 인제대학교 교수와 고영민 독일 랑헨펠트아카데미 책임교수, 신윤관 ESG코리아 조직위원장이 참여했으며 좌장은 공윤권 시민참여정책연구소 이사가 맡았다.

홍성국 의원은 `2023 대한민국과 경남의 경제를 말하다`는 주제로 발표했는데 현재의 대한민국 경제는 수축사회로 진행되고 있으며 역사상 가장 빠른 금리의 상승에 따라 경제 침체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강원도에서 발생한 레고랜드 사태로 인해 시장에 큰 혼란이 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경남 경제와 관련해서는 조선업의 부활을 예상했으며 방산 기계산업 등에서 약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석종득 컨설턴트는 `2023 경남의 정치를 말하다`는 주제로 발표했으며 선거는 구도가 70%, 인물 20%, 정책 10%로 영향을 미치는데 작년 지방선거는 전반적인 구도에서 민주당에 불리한 선거였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두 번의 경남도지사 선거에서 이길 수 있었던 원인은 여당 심판론, 상대 후보의 약세, 도지사감이라는 인식, 진보진영의 결집, 후보출신지 역학관계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강조했다.

강재규 인제대 교수는 진정한 지방자치는 주민 스스로의 결정권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서유럽에서의 주민자치권한에 대해 설명했다.

고영민 교수는 문화예술이 새로운 국가 경쟁력이며 현재 제조업보다 훨씬 많은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산업이 문화예술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문화선진국과의 교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신윤관 ESG코리아 조직위원장은 ESG경제는 기업에 대한 투자지표로 먼저 개발됐으나 앞으로는 ESG가 아니면 기업이 살아남기 힘들 것이며 일반 시민들에게도 지속 가능한 지구 환경을 위해 생활 속에서 ESG가 실천돼야 한다고 설득했다.

이날 토론회는 이혜연 교수의 소프라노 공연이 식전에 진행됐으며 박정은 퍼실리데이터의 사회로 1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