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38 (토)
`택시 부제` 전면 해제 후유증 최소화해야
`택시 부제` 전면 해제 후유증 최소화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3.01.31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와 창원시에 이어 양산시도 택시 부제 전면 해제 대열에 가세했다. 창원시는 연초부터 택시 부제를 해제했다.

창원시는 기존 1일 운행 대수 3200여 대의 택시가 운행했으나 부제 해제로 개인택시는 하루 400~500대가 추가 운행에 나섰다. 법인택시까지 포함하면 하루 800~1000대의 추가 차량이 영업에 나서고 있다. 진주시는 국토부의 택시 부제 해제 지역 규정에 따라 부제가 해제됐다. 창원시의 경우는 택시 잡기가 어려움에 따라 승차 거부 등 승객 보호와 택시 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여 부제 해제에 부합하는 상황을 반영해 이뤄졌다고 한다.

양산시 역시 심야시간대와 금요일, 토요일 등 수요가 많은 날 택시잡기 불편 해소와 시민 편익차원에서 지난 30일 버스ㆍ택시 교통개선위원회를 결정했다고 한다. 준비기간 등을 감안해 시행 시기는 조만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그러나 지역의 일부 법인택시 업계에서는 택시부제 해제에 반발해 시위를 벌여 앞으로 시행과정에 진통이 예상된다. 택시 업계는 택시부제가 해제되면 시민들은 좋겠지만 영업용 택시의 경우 한정된 수요에 택시가 많이 공급돼 종전보다 택시수입이 감소하고 근무여건이 약화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따라 기사 이직 등으로 이어져 업계 경영난 심화 등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양산시가 지난 1973년 택시부제 시행 이후 50년 만에 시민불편해소를 위해 부제 해제에 나선 것은 이해가 된다. 그러나 택시업계의 우려에 대해서는 어떤 대책이 있었는지 궁금하다. 법인택시업체는 기사 부족으로 50%가량 택시를 세워두고 있다고 한다. 여기에다 택시요금 인상으로 수요 감소 우려와 주간 과잉 경쟁도 걱정하고 있다. 부제 해제 효과를 높이기 위한 택시 영업방식 개선 방안과 진단 등 추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