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4:23 (금)
경남 스마트 농업으로 인구위기 문제 해결
경남 스마트 농업으로 인구위기 문제 해결
  • 경남매일
  • 승인 2023.01.31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인구 유출이 심각한 가운데 경남도가 올해 경남 농정 목표를 `돌아오는 농촌과 미래가 있는 농업`으로 지정해 눈길을 끈다. 오는 2026년까지 농촌공간정비사업에 총 2371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이 가운데 올해 편성된 예산은 530억 원이다. 경남도가 올해부터 스마트 농업 분야 예산 투입을 통해 미래 농업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인구감소 위기를 맞는 군지역에서는 농촌으로 인구를 유입하려는 정책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도는 지난해 12월 문을 연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미래 스마트농업 기술개발의 거점으로 삼고 올해 49억 원을 투자해 청년창업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단지, 빈데이터센터 등을 활성화한다.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을 3년간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는 등 초보 영농인 들을 위한 기회 제공과 창업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일 방침이다.

소규모 스마트팜 조성사업과 스마트팜 정보통신기술(ICT) 시설 보급, 원예작물하우스 생산시설 현대화 등의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축산분야에서는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축사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온도ㆍ습도ㆍ화재 발생 등을 모니터링하고 사료ㆍ물 공급을 자동화하는 등의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같은 가축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축산ㆍ양돈농가 등의 방역시설 구축, 농식품산업 육성과 농산물 직거래 확대, 생명공학기술을 농업에 접목한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유치 도전 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스마트 농업으로 경남 농촌에 미래의 바람이 불게하겠다는 전략이다.

미래가 있는 농업을 추진하면 도내 농촌 구석구석이 활력이 넘치고 잘사는 농촌으로 거듭날 수 있다. 스마트 농헙 분야에 전 행정력을 집중해야 하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