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59 (금)
창원, 스타트업 2개사 CES 혁신상 수상
창원, 스타트업 2개사 CES 혁신상 수상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3.01.08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F시스템, 생육시스템 개발
에덴룩스, IoT 시력케어 제공
홍 시장 "스타트업 활약 지원"
창원 스타트업이 CES2023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왼쪽부터) 서애숙 창원산업진흥원 미래모빌리티 전문위원, 박성용 ㈜에덴룩스 대표, 서민성 ㈜GSF시스템 대표, 박근희 창원특례시 미래신산업과 기술창업팀장.
창원 스타트업이 CES2023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왼쪽부터) 서애숙 창원산업진흥원 미래모빌리티 전문위원, 박성용 ㈜에덴룩스 대표, 서민성 ㈜GSF시스템 대표, 박근희 창원특례시 미래신산업과 기술창업팀장.

창원시는 지난 6일 창원 대표 스타트업 ㈜GSF시스템과 ㈜에덴룩스가 세계 최대 IT전시회인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3에서 혁신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8일 밝혔다.

혁신상은 CES의 주최 측인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세계를 선도할 혁신 기술과 제품에 수여하는 상으로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최고의 영예`로 불리며,수상 이력은 스타트업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

이번에 혁신상을 수상하게 된 ㈜GSF시스템(대표 서민성)은 도심형 스마트 생육시스템을 중점적으로 개발하는 업체로 이 기술은 △스마트 컨테이너 팜 △스마트 수직농장을 비롯해 도시농업에 다양하게 접목시킬 수 있다.

도심에서 기존의 생육시스템을 통해 작물을 키우는 경우 많은 에너지 비용과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만 GSF시스템은 생육 필수 요소인 광량과 물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제어시스템을 개발해 기존 도심형 생육시스템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췄다.

특히, GSF시스템은 특허받은 수경재배기술(Mist Aeroponics)과 독자적인 LED조명 기술 및 사물인터넷(IoT)이 결합된 `마인팜(MineFarm) 쇼케이스` 제품을 개발했고 씨앗이나 새싹을 심은 뒤 전용 앱(APP)에서 작물을 선택하면 데이터에 기반해 수확할 때까지 온도, 습도, 조명(광량)을 자동 관리한다.

서민성 ㈜GSF시스템 대표는 "창업 초기부터 창원시와 창원산업진흥원을 비롯한 창업관계기관과 투자사들의 지원으로 한 단계씩 성장할 수 있었다"며 "이번 혁신상 수상은 미국 시장을 목표로 하는 우리의 비전에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며 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으로 혁신상을 수상한 ㈜에덴룩스(대표 박성용)는 IoT 기반 시력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로, 지난 2016년 3월 공학박사, 대학병원 교수진들과 함께 에덴룩스를 설립하고 기술개발을 거쳐 시력 개선장치인 `오투스 플러스` 제품을 출시했다.

오투스플러스는 내부에 특수광학 렌즈 8개를 이용해 눈의 초점을 자동으로 바꿔 주면서 눈 근육의 반복적인 수축과 이완을 통해 즉각적인 시력 회복 효과를 제공하는 제품이다.

에덴룩스는 오투스플러스 제품으로 올해 2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러한 성과의 배경에는 안과분야에 특화된 헬스케어 관련 원천 특허 기술을 전 세계에 8개국 33건 이상 보유하는 등 꾸준한 연구개발과 자체 생산 노하우를 통해 후발주자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의료광학적 기술과 IoT 기술을 통한 눈 건강 데이터를 축적했기 때문이다.

에덴룩스는 올해 `아기유니콘` 선정과 더불어 `KOREA AI START UP 100`에 선정되는 등 시력케어 부문의 시장성과 기업 유망성을 인정받고 있다.

앞으로는 정밀한 눈 관련 데이터 측정을 통해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서 인류의 눈 건강에 이바지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박성용 ㈜에덴룩스 대표는 "전세계의 시력 문제 인구는 노안 20억 명, 근시 16억 명, 사시 2억 6000만 명, 백내장 5억 6000만 명에 달해 총 45억 명으로 추산된다"며 "해외 시장의 규모가 급상승하고 있는 만큼, 지난 5일 개막했던 CES2023에서 오투스의 시장 가치는 입증될 것이며 성공적인 미국진출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창원시 스타트업들이 국제전시회에서 혁신상 수상 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기술력과 미래 성장성을 갖춘 지역 스타트업들이 세계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