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3:53 (토)
"소상공인 지원ㆍ다양한 할인 혜택… 취지 더 살려"
"소상공인 지원ㆍ다양한 할인 혜택… 취지 더 살려"
  • 임채용 기자
  • 승인 2023.01.01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사랑카드, 달라진다
명절 속한 1ㆍ9월 10% 운영
고령층 위해 `현장 판매소`
배달앱 `중개수수료` 없애

양산시는 지역화폐인 양산사랑상품권의 2023년 발행금액을 전년도 수준인 2500억 원으로 유지하고 개인별 월 포인트 지급을 보통 달에는 50만 원 한도 내 6%, 설ㆍ추석 명절이 속한 달인 1, 9월에는 10%로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따라서 1인당 월 최대 3만 원에서 5만 원의 양산사랑카드 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포인트는 매달 12억 원 한도(1, 9월에는 20억 원 한도) 내에서 지급돼 포인트가 조기 소진될 수 있어 월중 충전에도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을 수도 있다.

다만, 지역화폐 관련 국비지원이 불투명하던 가운데 지난달 24일 올해 지역화폐 예산이 올해 절반 수준인 3525억 원으로 편성돼, 국비지원에 따라 포인트 지급 한도 또는 지급률 상향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양산시는 사랑상품권이 본연의 취지에 더 부합하도록 운영에 힘쓸 계획이다. 사진은 `영남알프스` 천성산에서 시민, 관광객들이 2023년 새해 첫 일출을 바라보고 있다.  / 양산시
양산시는 사랑상품권이 본연의 취지에 더 부합하도록 운영에 힘쓸 계획이다. 사진은 `영남알프스` 천성산에서 시민, 관광객들이 2023년 새해 첫 일출을 바라보고 있다. / 양산시

△캐시백형, 포인트 지급 방식 변경

포인트를 충전할 때 함께 지급하던 방식에서 결제한 후 지급하는 캐시백 방식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캐시백 방식은 충전 시 지급 방식보다 빠른 소비 유도가 가능해 소상공인 지원효과가 크다.

시는 오는 3월 1일 캐시백 제도 도입을 목표로 1월부터 두 달 동안 보유 포인트를 사용하도록 독려하고, 2월 28일까지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는 전액 회수하고 결제하면 포인트를 다시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캐시백 포인트는 다음에 일정비율 또는 포인트 전부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금융사 제휴 통한 카드 현장 발급, 체크카드 발행 도입

시는 상품권 발행 5년 차를 맞이해 스마트폰 조작이 어려운 고령층의 사용 편의를 위해 20여개 소의 현장 판매소를 마련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3년간 상품권의 위탁 운영 대행을 맡은 코나아이주식회사는 지역 내 금융기관과 제휴를 통해 현장 발행과 체크카드 발행을 도입하고 3개월 정도 준비기간을 거쳐 시행할 계획으로 상세한 내용은 향후 양산사랑카드 앱에서 안내할 예정이며,

실물카드를 소지하고 다녀야 하는 불편 해소를 위해 금융기관의 체크카드 발행을 통해 모바일페이를 도입할 계획으로, 희망하는 이용자는 금융기관의 체크카드를 발행받으면 된다.

△온라인 배달 주문서비스 중개수수료 지원(소상공인 부담 중개수수료 "0원")

시는 비대면 소비가 확대됨에 따라 배달 서비스가 필수인 자영업자가 민간배달앱을 이용할 때 부담하는 광고비를 없애고 중개수수료 문턱을 낮춘 배달 주문서비스 `배달양산`, `양산장보기`를 양산사랑카드 앱에서 운영 중이다.

공급가의 2%에 해당하는 가맹점 중개수수료를 지난해와 같이 2023년에도 계속 지원해 자영업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시민에게는 할인쿠폰 제공 등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양산사랑카드 앱 안에서 기부, 나눔양산 서비스도 계속

지난 한 해 631명이 양산사랑카드로 1000만 원을 기부했고, 5명의 이웃이 200만 원씩 도움을 받았다. 양산사랑카드 앱에서 손쉽게 소액기부가 가능한 `나눔양산`은 모금을 위한 이미지 제작 등이 지역 주민과 공무원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져 더욱 의미가 크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양산사랑상품권이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본연의 취지를 지키면서 지역공동체 분위기를 조성하고 다양한 할인 혜택 제공 등 양산사랑카드의 안정적인 발행과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