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36 (금)
위대한 리더들의 일상 언어
위대한 리더들의 일상 언어
  • 허성원
  • 승인 2022.12.27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br>대표 변리사<br>
신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대표 변리사

언어는 개인의 인격과 역량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특히 리더의 언어는 그에 그치지 않고, 조직의 비전인 동시에 조직을 가동시키는 구동 에너지로서, 조직의 건전성과 성공을 가름한다. 그래서 위대한 리더들의 언어는 남다르다. 이와 관련하여 Inc.의 블로그에 공감되는 글이 있어 가져와 정리하였다. 

리더의 언어는 리더가 가진 강력한 도구 중 하나로써, 그를 통해 리더의 비전, 가치, 능력을 팀원들이 들여다볼 수 있는 창과 같은 것이다. 그래서 대규모 조직이든 소규모 그룹이든 팀원들을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해, 리더는 나름의 메시지를 통해 부단히 소통한다. 위대한 리더가 일상으로 쓰는 소통 언어 아홉 가지를 예시한다. 이들을 적어도 한 사람에게 매일 시행해보고 그 결과를 관찰해보라.

○`지금 우리의 상황은 이러하다.` 조직이 처한 상황을 투명하게 알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직이 돌아가는 상황을 누구나 제대로 알고 싶어 하기에, 정보가 제대로 주어지지 않아 불확실하게 되면, 사람들은 어떻게든 애써 상황을 알아내려 한다. 제대로 알아내지 못한 부분을 추측으로 메우게 되면 상황은 더 나빠진다. 그리고 중요한 정보를 독점하여 너무 숨기면, 팀의 사기가 저하되어 리더는 팀 전체를 통찰하는 힘을 잃게 되며, 팀원들은 자신들이 무시당한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우리 계획은 이거야.` 리더는 팀원들을 이끄는 사람이다. 그들을 무작정 끌고 가려 해서는 자발적인 동참을 기대할 수 없다. 그들을 어디로 그리고 어떻게 데려갈 것인지를 분명히 알려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계획에 어긋나는 움직임이 있을 때 엄격히 통제할 수 있다. 

○`필요한 것이 있으면 말해보게.` 이런 질문은 두 가지 이유에서 중요하다. 첫째는, 리더가 팀원에 대해 개인적 및 업무적인 차원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 일의 성공을 희망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 한다. 둘째는, 팀원들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려 계획을 성공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그들이 최선을 다할 수 없다면 적어도 그 이유라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좀 더 자세히 말해봐.` 이런 요청을 통해, 좋은 답을 찾아내고자 하는 리더의 열망이 팀원에게 전달된다. 그러면 팀원들은 묵시적 혹은 명시적으로 자신들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음을 알게 된다. 이때 리더의 조용한 기다림은 팀원들의 아이디어와 통찰력을 초대하는 초대장 역할을 한다.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를 잊지 말자.`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 결정을 하는 사람들을 항상 어깨너머로 통제할 수는 없다. 대신 조직의 핵심 가치를 상기시켜, 나머지 사람들이 부끄러워하지 않는 결정을 하도록 유도할 수는 있다. 이를 위해 조직원이 모두 공유하는 조직의 핵심 가치를 명료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자네를 믿네.` 믿지 못하는 사람은 더 이상 팀원이 아니다. 리더는 팀원들의 도덕성, 판단력, 자신감, 열정을 신뢰하여야 하며, 리더가 그들을 얼마나 믿고 의존하는지를 확실히 인식하게 하여야 한다. 

○`날 믿어도 좋아.` 리더가 팀원을 믿어야 하듯 팀원도 리더를 믿을 수 있어야 한다. 신뢰를 얻지 못한 리더에게 자신의 운명을 맡기는 사람은 없다. 팀원들에게 그들을 지지하고 뒷감당해주겠다고 약속하고,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우린 더 잘할 수 있어.` 리더의 역할은 팀원들의 역량을 자신이 설정한 것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있다. 이 역할은 리더에게 있어 매우 어렵고도 중요한 리더십 역량으로서, 잘했을 때는 축하해주지만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을 때에는 분발하도록 독려하는 능력이다. 이 말은 또한 리더 자신이 기준에 미달하는 성과를 냈을 때 그것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반성하는 의미도 포함한다.

○`우리 함께 축하하자!` 일을 잘한 사람에게 일이 더 많이 늘어나는 문화는 만들어서는 안 된다. 그 대신 작든 크든 승리를 축하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축하 파티나 특별 보너스가 될 수도 있지만, 멋진 일을 해냈음을 축하함으로써 직업적으로나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을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

존 퀴시 아담스가 말했다. "당신의 행동이 타인들을 더 꿈꾸고 더 배우고 더 행동하고 더 달라지게 하였다면, 당신은 리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