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6:13 (금)
군군 신신 부부 자자
군군 신신 부부 자자
  • 이광수
  • 승인 2022.12.18 22:1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수 소설가
이광수 소설가

우리 사회가 서구물질문명의 영향으로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가치관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유교 국가였던 이조 500년의 전통적인 예법은 이제 시대변화의 큰 물결 앞에 그 흔적마저 희미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인간본성의 내면적 인식과 외면적인 행태의 괴리가 존재하고 있다. 탐욕적 자본주의에 물들어 도덕과 윤리가 퇴락하고 극단적 이기주의가 만연해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과정의 정당성은 무시한 채 결과만 좋으면 그만이라는 본말이 전도된 사고가 팽배해 `돈이 최고`라는 황금만능주의 세상이 되었다. 너나 할 것이 돈과 권력에 집착함으로써 사람 된 도리를 다하는 예(禮)와 의(義)는 뒷전으로 밀려나고 보이스 피싱 같은 날강도 사기꾼이 백주에도 활개치고 있다. <논어(論語)> 안연편 1장에 제자 안연이 스승 공자에게 인(仁)에 관하여 묻자 `극기복례(克己復禮, 자기를 이겨내고 예로 돌아감)`이라고 했다. 안연이 다시 그렇게 할 방법을 묻자 공자는 `예가 아니면 보지 말고(非禮勿視), 예가 아니면 듣지 말며(非禮勿聽), 예가 아니면 거동하지 말라(非禮勿動)`고 했다. 사람의 예가 아닌 것은 보지도 듣지도 행하지도 말라는 뜻이다. 이것은 내 자신을 이겨내고 예로 돌아오면 인(仁)이 된다는 뜻이다. 돈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현대인, 특히 MZ세대에겐 씨알도 먹혀들지 않는 말로 들릴지도 모른다. 그러나 주역에서 말했듯이 세상만사 소식영허(消息盈虛)하니 비룡재천(飛龍在天)할 때 항룡유회(亢龍有悔)를 경계해야 한다. 그렇다고 실패를 두려워해 기죽을 필요도 없다. 잠시 가던 길을 멈추고 둔(遯, 피함)하여 지난 일을 살피면 살길이 눈에 보이니 이게 바로 인의대로 사는 사람의 혜안이다. 물론 복잡다단한 현대사회에서 사람답게 예를 지키며 산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다시 <논어> 안연편 11장을 보자. 춘추전국시대 제나라 경공(景公)은 노나라의 공자에게 치도(治道)를 자문받기위해 그를 초빙했다. 이때 경공은 공자에게 정치의 요체(要體)를 물었다. 이에 공자는 `임금은 임금다워야 하고(군군, 君君), 신하는 신하다워야 하며(신신, 臣臣), 아비는 아비다워야 하며(부부, 父父), 자식은 자식다워야 한다(자자, 子子)`고 했다. 이때 경공은 좋은 말이라며 이렇게 답했다. `임금이 임금답지 못하고(군불군, 君不君), 신하가 신하답지 못하며(신불신, 臣不臣), 아비가 아비답지 못하고(부불부, 父不父), 자식이 자식답지 못하면(자불자, 子不子), 곡식이 있다한들 내 어찌 그것을 먹을 수 있겠소`라고 했다. 공자의 문답에 대한 경공의 현문우답(賢問愚答)이다. 당시 경공은 58년 동안 보위에 있으면서 대부들의 세력다툼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해 옳은 정사를 펼치지 못하고 있었다. 이를 보고 공자가 깨우치라고 말했는데 우유부단하게 원론적인 말만 한 것이다. 군주답게 자기 주관을 세워 혼란한 나라를 바르게 다스릴 계책이 무엇인지 자문하지 못한 경공의 어리석음을 비웃고 있다.

임금이 임금다워야 함(君君)은 백성들이 편안한 삶을 누리게 하는 안백성(安百姓)이다. 신하가 신하다워야 함은 군주의 통치철학을 바르게 세워 잘 실천해야 함을 말한다. 좌고우면(左顧右眄)하고 지당(至當)만 남발하면 나라가 망한다. 부당함을 부당하다고 용기 있게 간언(諫言)할 수 있는 신하(관료)가 있어야 국정철학이 바로 선다. 부부(父父)와 자자(子子)가 더 어렵다. 은퇴 후의 저문 삶을 사는 필자 역시 정녕 아비다운 아비였는지 의문스럽기에 유구무언이다. 남들 다 가는 대학 보냈으니 부모노릇 다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세 아들 모두 직장도, 결혼도, 살림나기도 각자 알아서 스스로 다했다. 아비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못 한 셈이다. 비록 아비 노릇은 못 했지만 나름대로 효도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보면 가상하면서도 마음 한구석은 편치가 않다. 세상인심이 팍팍해지면서 젊은 세대들이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러니 자연히 부모돌보기가 소원해질 수밖에 없다. 자식들이 부모를 방기(放棄)하는 일이 비일비재한 것은 물질만능주의가 낳은 부작용이다. 독거부모가 혼자 쓸쓸히 세상을 떠난 사실을 자식들이 몰라서 그분들의 장례를 관이 맡아서 처리하는 세상이다. 이제 부모 자식 간에도 무조건적 예가 통하는 시대는 지났다. 주는 것이 있어야 받는 시대이다. 은퇴세대의 80%가 노후에 자식들과 함께 살고 싶지 않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혈연관계인 가족제도가 서서히 무너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군군신신부부자자`는 상하위계 관계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교육자답게, 학생답게, 정치인답게, 공직자답게, 기업인답게, 문화예술인답게, 스포츠맨답게 등 사람답게 사는 것을 말한다. 사람이 되고 사람노릇을 해야 사람대접을 받는다. 더불어 살기 위해 사람끼리 정해 놓은 불문율의 관습인 예(禮)를 실천하며 살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2-12-18 22:50:51
정사(正史)이던 나라. 군군 신신 부부 자자는 하느님을 숭배하면서, 자기 위치에 맞게 도리를 다하라는 가르침이십니다. 당연히 수천년간 지켜온 유교의 덕목중 하나입니다.@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교나, 서유럽의 세계종교인 가톨릭의 하느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절대적 초월자이십니다.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

윤진한 2022-12-18 22:48:13
편찬한 정사인 삼국사기(유교사관)를 모방하여, 개인적으로 불교설화 형식으로 창작한 야사라는게 정설입니다.

유교,공자.은,주시대始原유교때 하느님.조상신숭배.세계사로보면 한나라때 공자님도제사,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성립,수천년전승.한국은殷후손 기자조선 기준왕의 서씨,한씨사용,三韓유교祭天의식. 국사에서 고려는 치국의道유교,수신의道불교.

세계사로 보면 한나라때 동아시아 지역(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가 성립되어 지금까지 전승. 이와 함께 한국 유교도 살펴봄.

한국 국사는 고려는 치국의 도 유교, 수신의 도 불교라고 가르침. 고려시대는 유교 최고대학 국자감을 중심으로, 고구려 태학, 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의 유교교육을 실시함. 유교사관 삼국사기가 정사(正史)

윤진한 2022-12-18 22:47:25
여러 주장을 해도, 세계사나 국사의 정설, 정론이 아니면, 인정받기 힘듭니다. 부처 Monkey나라 일본의 불법 강점기 이후, 무신론적인 불교 Monkey들이, 주권도 없이, 부처 침팬치류의 주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느님(유교나 가톨릭의 초월적.절대적 인간창조 하느님)과, 사람이 죽어 그 혼이 하늘로 승천하여, 제사를 받는 귀신도 구별하지 못하면서, 무신론 Monkey가 되고자 합니다. 한국은 세계사의 정설로,한나라때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 성립된 세계종교 유교국으로 수천년 이어진 나라임. 불교는 고구려 소수림왕때 외래종교 형태로 단순 포교되어, 줄곧 정규교육기관도 없이, 주변부 일부 신앙으로 이어지며 유교 밑에서 도교.불교가 혼합되어 이어짐. 단군신화는 고려 후기 중 일연이 국가에서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