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51 (토)
`다와` 회수 용기 순환 시스템 특허 획득
`다와` 회수 용기 순환 시스템 특허 획득
  • 박슬옹 기자
  • 승인 2022.12.14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컵 보유량 자동 체크 배송 시스템
해킹Xㆍ블록체인 데이터 기록 특징
다회용컵 무인 반납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다와 배병철 대표.
다회용컵 무인 반납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다와 배병철 대표.

블록체인을 결합한 ESG 친환경 다회용기를 제작하고 대여 시스템을 운영하는 ㈜다와(대표 배병철)의 회수용용기 선순환 시스템이 특허(출원번호 제10-2021-0043721호)를 획득했다.

특허의 정식 명칭은 `회수용용기 선순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회수시스템`이며, 2021년 4월 4일에 특허청에 출원해 2022년 11월 2일에 등록이 결정됐다.

이 특허에는 다회용 컵 이용 시 필수적인 `보증금` 처리문제와 다회용 컵 이용 후 컵 반환에 참여했을 때 소비자 및 가맹점들에게 보상이 주어지는 시스템, 가맹점의 컵 보유량을 자동 체크해 추가 컵 배송 요청이 이뤄지는 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모든사용 내역이 위조, 변조, 해킹이 불가한 블록체인 데이터로 기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다회용기 선순환 사업의 가장 중요한 근간이 되는 특허라고 볼 수 있다.

실례로 `반들이 시스템`은 이 특허 기술을 적용한 ㈜다와의 다회용 컵 선순환 시스템이다. ㈜다와가 개발한 스테인레스 다회용 컵 `반들컵`, 전용 앱 `반들이`, `반들이 시스템 코드`를 통해 제휴매장에서 다회용 컵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나 가맹점이 `반들이 시스템`을 통해 적립한 탄소저감포인트(ESGP)는 현금처럼 다양하게 쓸 수 있도록 사용처를 확대 중이며, 확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다와는 이 외에도 항균 특성 및 고유 아이디를 갖는 음료용 다회용기, 배달 음식 용기 수거 관리시스템 등 환경문제 해결의 방안으로 사용될 수 있는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10월 19일부터 지난달 30일까지 경남 김해시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한 `반들컵` 이용 등록 서비스를 실시해 총 5356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했다.

특허권자인 ㈜다와의 배병철 대표는 "다회용기와 IT기술을 접목한 시스템 적용으로 보다 쉽고 적극적인 다회용기 사용을 유도할 수 있는 본 특허의 등록이 결정돼 기쁘다"며 "이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지자체 및 단체들과 협업해 탄소중립 실천 확산에 지속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