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2:59 (금)
도교육청 기금, 교육복지 분야 확대 운용해야
도교육청 기금, 교육복지 분야 확대 운용해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2.12.01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재욱 의원, 발전적 기금 운용 주장
"시군 교육적 수요 대변 못해" 지적
정재욱 도의원
정재욱 도의원

경남도의회에서 2조 원에 달하는 경남도교육청 기금에 대해 교육복지 분야에 적극적인 확대 운용과 시군의 비법정전입금 편차를 감안한 활용 방안이 제기됐다.

정재욱(국민의힘ㆍ진주1) 도의원은 1일 열린 경남도의회 제400회 정례회 제3차 교육위원회 2023년도 경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 심사(이하 `기금안 심사`)에서 지난해에 비해 경남도 및 시군 전입금이 감액 편성된 점을 지적하며 감액분에 대한 교육복지 결손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도 전입금의 경우 저소득층자녀 방과후 자유수강권 지원,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지원, 농산어촌학교 진로체험 지원 등 약 33억 원이 감액됐고, 시군의 교육경비보조 사업 등도 총 96억 원이 감액돼지난해 대비 총 129억 원의 전입금이 감소됐다.

이에 정 의원은 현재 도교육청 기금이 2조 원 넘게 조성돼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중기 이전수입 전망이 2023년 7조 4000억 원에서 2027년 8조 9000억 원으로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므로 적극적으로 기금을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도나 시군 비법정전입금 감소에 해당하는 교육복지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입해 종래의 교육시설환경개선 등과 다른 발전적인 방향의 기금 운용을 주문했다.

또한 정 의원은 "도와 시군이 분리돼 이원적으로 시행되는 일반 지방자치제도에 비해 지방교육자치의 경우 도 위주의 단층적 지방자치라서 시군의 교육적 수요를 도교육청이 적극적으로 대변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도내 시군별 비법정전입금의 지원 종류의 경우, 밀양 17, 진주 13, 양산ㆍ통영 12 등 8개 시부 평균 11.3개인데 비해 거창 4, 남해 5, 산청ㆍ고성ㆍ창녕 6 등 10개 군부 평균 7.5개로 시군별 편차가 크고, 그 액수 역시 창원이 377억 원인데 비해 하동ㆍ산청의 경우 10억 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도교육청이 재정적 여건이 취약한 시군의 재정상황을 감안해 적극적으로 기금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경구 정책기획관은 "지방세 증가와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약 3조 원을 빼내 확대 조성하는 `고등ㆍ평생교육 특별회계 기금안`이 국회에 계류 중에 있어 향후 경남 교육재정이 낙관적이지만은 않다"고 말하면서도, "교육 현장에서의 실제 체감도가 높은 교육복지 분야의 기금 사용은 중장기적으로 검토해 볼 만 하다"며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정재욱 의원은 "기금 운용과 관련해 적립만이 능사는 아니며 기금을 유효적절하게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