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51 (금)
물류 파업 장기화 조짐 경남 기업 비상
물류 파업 장기화 조짐 경남 기업 비상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2.01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ㆍ경제 피해 최소화
10곳 중 5곳 직접 피해
경남도 가용수단 총동원
30일 오전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가 경남도청 앞에서 "화물연대 시멘트 분야 운송 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 민주노총
30일 오전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가 경남도청 앞에서 "화물연대 시멘트 분야 운송 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 민주노총

 

"물류 파업 도민에게 직격탄…." 화물연대 총파업이 도내 건설 현장은 물론이고 도내 주요 공단은 원자재 수급난으로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 또 장기화 땐 수출 차질과 서민 경제에도 직격탄이 우려된다.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중소기업 CEO들은 속이 시커멓게 타들어간다. 물류 수송 길이 막혀 발을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와 노조 간 2차 협상마저 성과 없이 결렬되면서 우려했던 경남지역 산업계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

모든 기업이 물류대란 피해에 노출된 셈이다. 금속제품 제조기업 A사는 원자재 수급이 이뤄지지 않아 생산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 A사 관계자는 "부두에 입고된 컨테이너 운송이 전면 중단된 상태"라며 "수출 차질을 우려, 자체 운송라인을 활용하거나 추가 운임 부담 등을 통해 우선 필요한 물량을 들여오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와 관련 박완수 도지사는 산업ㆍ경제 생태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가용 수단을 총동원하라고 지시했다.

경남도는 파업 장기화 대비 △자가용 화물자동차 유상운송 적극 허가 △주요 공장, 항만 인근 불법 밤샘 주차 단속 △항만 터미널 내 야드트랙터 임시 운행 허가 △지역 군부대 및 시ㆍ군 관용차량 등 대체 수송 차량 사용 협의 등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도는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와 관련 경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 중이다.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해 기업 지원반 등 5개 반, 18개 부서와 관계기관을 포함한 상시 비상체제를 가동해 대응 중이다.

또 29일 정부 업무개시 명령 발동에 따라 향후 운송 방해, 불법 점거, 차량 시위, 교통 방해 등 불법 행위에 대해 경찰청과 함께 적극 대응하고 비상 수송 참여자 인센티브 제공 등 비상 수송대책도 강화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