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22 (금)
화물연대 파업 엿새째… 피해 장기화 우려
화물연대 파업 엿새째… 피해 장기화 우려
  • 황원식 기자
  • 승인 2022.11.29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부 6명 마산서 삭발투쟁
"2주 이상이면 조선업 지장"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29일 화물연대 경남지역 간부들이 삭발식을 하고 파업 장기화를 예고했다./ 민주노총
29일 화물연대 경남지역 간부들이 삭발식을 하고 파업 장기화를 예고했다./ 민주노총

정부가 운송거부 중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에 업무 개시 명령을 발동하자 화물연대 경남지역 간부들이 삭발하고 엿새째 파업을 이어갔다.

경남 화물연대 지역 간부 6명은 29일 오후 2시께 마산 가포신항 인근에서 삭발식을 했다. 이들은 "업무 개시 명령 등 정부 탄압에 맞서 더 큰 투쟁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한 참석자는 "전날 첫 교섭에서 서로 입장을 확인했고, 또 교섭이 예정돼 있는데 업무 개시 명령을 발동한 것은 문제 해결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지역 산업계는 파업 장기화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창원과 거제 등 경남권 조선업계는 화물연대 파업이 길어지면 선박 건조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우려했다. 후판을 배로 운반하는 조선소도 있지만, 화물연대 소속 화물 차량에 후판 운송을 의존하는 곳도 있다. 창원지역 한 조선업 관계자는 "파업 예고에 따라 후판, 기자재를 미리 조선소에 미리 들여놔 당장 파업 영향은 없다"면서도 "파업이 2주 이상 장기화하면 선박 건조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현대로템과 현대위아 등 일부 업체는 사전에 충분히 자재를 확보해 당장에는 생산에 차질이 없다고 말했다. 두산에너빌리티, 한화디펜스, LG전자 등 도내 주요 업체들도 현재까지 파업에 따른 영향이 없다고 전했다.

도내 한 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파업과 관련해 특별한 상황은 없다"며 "아마 곧 협상이 타결될 것이라는 관측 때문에 그런 것 같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경남본부는 24일 총파업 출정식을 가졌다. 경남에서는 1500여 명의 화물 노동자가 참여했다. 이들은 안전운임제 확대와 일몰제 폐지 주장을 전면에 내세우며 무기한 파업에 참여했다. 안전운임제는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경우 사업체에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이다. 지난 2020년 1월부터 컨테이너, 시멘트 부분에만 시행됐으나 일몰제에 따라 올해 말 폐지된다.

이기준 화물연대 경남본부장은 "안전 운임제 확대만이 우리를 보호할 유일한 제도"라며 "하루 12시간 이상 일하는 우리 노동자는 죽음과 고통을 연료 삼아 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경남도는 도내 산업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사회재난 분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한다. 30명이 상시 비상 체제로 근무하며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에 따른 도내 산업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모든 역량을 쏟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