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6:30 (토)
부산 식수 공급 전제한 회의는 안돼
부산 식수 공급 전제한 회의는 안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1.29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첫 민관 협의체 회의
구인모 군수 "지역 피해 뻔해"
합천군민 없는 일방 추진 반대

"부산 식수 공급을 전제로 한 회의는 있을 수 없다." 환경부는 `낙동강 하류 취수원 다변화 사업` 지역 의견 수렴을 위한 민관 협의체 첫 회의를 30일 한국수자원공사 창녕ㆍ함안보사업소에서 연다고 29일 밝혔다.

이와 관련, 구인모 거창군수는 "취수원 개발 예정 지역 합천은 물론 상류인 거창의 피해가 불보듯 뻔한데 민관 협의체 제외는 그 자체가 난센스다"고 말했다.

합천군 관계자는 "합천 취수장 개발은 합천을 사막화로 만드는 것이다"면서 "피해를 전제로 한 사업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공급지역인 부산이 참석하는 것 자체도 이해되지 않는다. 이는 부산에다 식수 공급을 전제로 하는 회의와 마찬가지다. 합천군민 동의 없이 일방 추진은 안 된다"고 덧붙였다.

복류수 취수시설 설치 예정지 한 주민은 "30년 전에도 주민 반대로 무산된 사업인데 또 밀어붙이기식 사업을 강행하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면서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묶이면 재산권이 침해된다. 그 결과는 누가 책임지냐"고 반문했다. 또 창녕군은 "방대한 지역에다 강변여과수를 채취할 경우 농작물 생산 피해가 직격탄을 받게 될 게 뻔하지 않느냐"면서 "도와 환경부 등의 합의로 추진한다는 게 가당키나 한 것인지를 되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사업에는 합천 황강 복류수(45만t)와 창녕 낙동강변 여과수(45만t) 등 하루 평균 90만t을 개발해 부산 등 공급하기 위한 취수시설과 관로 102.2㎞를 건설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지난 1994년 `합천댐 광역상수도사업 계획`이 유사한 형태로 추진됐으나 주민 반발 등으로 백지화와 추진을 반복했다.

협의체에는 환경부, 수자원공사, 경남도ㆍ합천군ㆍ창녕군ㆍ부산시 등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경남도ㆍ합천군ㆍ창녕군 지방의원, 주민 등이 참석한다. 지난 6월 30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며 내년 12월까지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이 이뤄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