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03 (목)
사천 우주항공청 내년 7월께 설치 확정
사천 우주항공청 내년 7월께 설치 확정
  • 박재근 기자 ㆍ양기섭 기자
  • 승인 2022.11.28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설립 추진단 곧 출범
내년 상반기 특별법 제정
청사 후보지 등 선제 대응
경남도, 설립 추진단 참여
지역 의견 적극 개진 방침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미래 우주 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대한민국의 우주경제에 대한 정책 방향을 담은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남, 우주항공 메카로 거듭난다." 신대호 경남도 서부지역본부장은 "우주항공청이 내년 7월 중 사천에 설립돼 개청키로 확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정부는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우주경제 강국 실현을 위해 `우주항공청 사천 설립` 등 6대 정책 방향을 담은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발표했다. 우주항공청 설립 근거인 특별법을 연내 입법 예고, 내년 국회 의결 등을 거쳐 추진한다.

정부는 우주항공청을 기존 행정조직 중심의 기관 설립이 아닌 전문가 중심, 프로그램 중심의 조직으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우주항공청 설립 추진단` 준비 전담팀(TF)을 지난 9월 구성해 추진단 설치를 위한 대통령 훈령 제정과 특별법 제정을 위한 검토 작업 등을 진행해왔다. 28일 관보에 게재, 우주항공설립 추진단이 곧바로 출범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경남도 신대호 서부지역본부장은 28일 오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경남도의 추진 현황과 계획을 밝혔다. 먼저 도는 우주항공청 설립 추진단에 참여해 설립과 운영 전반에 대한 지역의 입장과 의견을 적극 개진하고 반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부가 우주항공청 설립 방안을 확정한 만큼 특별법이 조기 제정되고, 우주항공청이 제대로 빠르게 설립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속해서 소통하고 경남도 차원의 제반사항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사천시와 함께 우주항공청이 후보지 및 내년 우주항공청이 출범할 것을 대비해 임시청사 등 선제적 마련에 나섰다. 

우주항공청 후보지는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주거, 상업 공간 등이 포함된 신도시 개념의 행정복합타운으로 계획하고 전문 업체에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또 항공, 우주, 미래 모빌리티 등 분야 전문가를 참여시킨 정책 포럼을 연내 구성하고 정례적으로 운영해 성공적인 우주항공청 개청을 지원하고,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사전 준비를 통해 그동안 검토해 둔 임시청사 공간은 필요시 언제든지 활용이 가능하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또 우주항공청 설립 추진단에서 최적의 청사 위치를 정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검토해 온 청사 후보지 등도 제안할 방침이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우주항공청 설립으로 지역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인구증가 등 막대한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우주항공청이 조기 설치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에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