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6:43 (금)
경남 시ㆍ군 국비 확보 현안 추진 박차 가해야
경남 시ㆍ군 국비 확보 현안 추진 박차 가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2.11.28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와 경남지역 시ㆍ군이 중앙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역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막바지 예산 확보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경남도는 김병규 경제부지사가 지난 10일 국회를 방문해 경남의원들과 예결위 소위 위원실에 주요사업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또 최만림 행정부지사와 하종목 기획조정실장 등도 국회를 찾아 국비 지원과 증액이 필요한 경남도의 역점사업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경남지역 기초단체장들도 국비 확보를 위해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심의 중인 국회를 방문해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도와 시ㆍ군 할 것 없이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인 12월 2일이 다가오면서 손발이 닳도록 국회를 찾아 지역 의원을 만나 지역실정을 호소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지사와 시장ㆍ군수는 시험을 치르는 기분으로 예산 확보에 힘쓰고 있다. 국비 확보가 지역 현안 추진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진폭적인 지원을 당부하는 것은 당연하다. 국비 확보가 시장ㆍ군수의 능력으로까지 비쳐지는 현실이 가혹할 때가 있다. 시장ㆍ군수의 로비력으로 국비 확보가 결정되는 현재의 구조는 석연찮은 점이 많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여야 예결소위 위원들을 만나 주요 사업 14건에 대한 내년도 국비 몫으로 262억 원을 확보해줄 것을 건의했다. 홍태용 김해시장도 최근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되지 않았거나 신청액보다 적게 반영된 11개 중점사업 국비예산이 국회 심의과정에서 증액될 수 있도록 김도읍 법사위원장, 정점식 예결소위 위원 등 사업별 소관 상임위와 예결위 위원과 김정호 의원실을 방문해 사업 타당성을 집중 설명했다. 

국비 확보 전쟁의 막바지에 지역 주민을 위해 뛰는 시장ㆍ군수에게 소통 행보가 결실을 맺기를 주민들은 바란다. 각 시군마다 적절한 국비 확보로 지역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기를 바랄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