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34 (금)
"국내철도산업 보호 장치 마련해야"
"국내철도산업 보호 장치 마련해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2.11.28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찬호 도의원 건의안 통과
이찬호 도의원
이찬호 도의원

경남도의회 이찬호 의원(국민의힘ㆍ창원5)이 대표발의한 `국내 고속철도산업 기술 보호와 철도산업 육성을 위한 대정부 건의안`이 28일 제400회 정례회 제4차 경제환경위원회를 통과했다.

이 의원은 수십 년간 수천억 원의 개발비용을 투입해 개발된 고속철도차량 제작 기술이 사장될 위기에 처한 것을 우려하며 "고속철도차량의 제작ㆍ납품 경험이 있는 업체로 입찰자격요건을 강화하고, 국가 기간산업인 국내철도산업을 보호ㆍ육성하기 위한 법적ㆍ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며 대정부 건의안을 대표발의했다.

건의안은 국내 고속철도차량 기술자립을 위해 정부와 국내 제작사, 부품제작사들이 약 30년간 2조 7000억 원을 들여 만든 첨단 기술로 기술력과 경쟁력이 해외에 견줄 만큼 진보했으나, 한국철도공사가 발주할 예정인 고속철도차량 입찰자격을 완화하면서 해외업체의 국내시장 진입 허용이 가시화되고 있음을 우려한 것이다.

이찬호 의원은 "최저입찰제를 도입하게 될 경우 발주 물량이 해외 업체에 몰리게 될 것"이라며 "정부와 민간업체가 수천억 원의 개발비를 투자한 국내 순수기술인 고속철도차량의 기술 유출뿐만 아니라 제작ㆍ납품 실적이 전혀 없는 해외업체의 시장진입에 따라 철도산업 붕괴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특히 창원을 비롯한 경남지역은 고속철도 완성차 생산기업인 현대로템(주)와 50여 개의 1ㆍ2차 협력업체가 밀집한 산업 중심지로 지역경제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