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6:52 (금)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앞장서요"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앞장서요"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2.11.22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환경청, 계도기간 운영
온ㆍ오프 홍보 조기 안착 도모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홍동곤ㆍ이하 낙동강청)은 24일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확대 시행을 앞두고 지자체와 함께 경남ㆍ부산ㆍ울산지역 매장을 직접 방문하는 등 홍보와 계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일회용품 감량은 식품접객업, 집단급식소 매장 내 종이컵ㆍ플라스틱 빨대ㆍ젓는 막대 사용금지, 슈퍼마켓 및 편의점 등 종합소매업 매장 내 일회용 비닐봉투 및 쇼핑백 사용금지, 체육시설 내 일회용 플라스틱 응원용품 사용금지, 대규모 점포 내 일회용 우산비닐 사용이 금지되는 내용이 강화됐다. 24일부터 시행되는 일회용품 줄이기가 현장 부담을 줄이면서도 실질적인 감량 성과를 얻기 위해 1년 간의 참여형 계도기간을 운영해 제도를 조기 안착시킬 계획이다.

이에 낙동강청은 지자체와 함께 일회용품 사용이 최소화 되도록 접객 서비스 변화를 유도하는 `행동변화 유도형 감량` 캠페인을 전개한다.

캠페인의 주요 내용은 매장 내에서 일회용품을 보이지 않게 하고, 무인 주문기(키오스크)에서 주문할 때 일회용품 미제공을 기본으로 하는 등 국민들의 자발적인 행동 변화를 유도하도록 접객 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낙동강청은 캠페인에 참여하지 않는 매장에 대해서는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캠페인 및 제도를 집중적으로 안내해 사업자가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ㆍ지원해 자율 감량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활용한 홍보 영상 송출, 환경교육 등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일회용품 줄이기와 관련한 다각적인 홍보를 진행해 사회적 공감대와 자발적인 동참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