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44 (목)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
  • 김용대
  • 승인 2022.11.22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용 대<br>갑을병원 신경외과 소장
김 용 대
갑을병원 신경외과 소장

△척추관 협착증이란
1976년 20여 명의 의료진이 척추관 협착증을 척추관, 신경근관, 혹은 추간공의 형태의 협착으로 정의하고, 국소적, 분절적, 혹은 전방적일 수 있고 이러한 협착의 원인은 골조직이나 연부조직에 의한다고 하였다. 최근 많은 학자들은 이것을 바탕으로 요추부 척추관 협착증을 척추관, 신경근관 혹은 추간공의 협착으로 인하여 마미, 혹은 신경근을 침범하여 간헐적 파행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신경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정의하고 있다.

△척추관이란
척추관이란 앞으로는 척추뼈의 앞부분인 추체, 추간판, 뒤로는 척추뼈의 뒷부분인 추궁판으로 둘러싸여 있는 공간이라 말할 수 있으며, 척추관은 뇌에서부터 나와 목뼈와 등뼈를 통과하여 허리에서 엉덩이, 다리, 발로 가는 신경이 지나는 통로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척추관 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진 상태를 말하고 척추관 협착증이란 용어는 주로 허리에 사용되는 말입니다. 척추관 협착증이 있는 환자들은 MRI영상을 보면 정상척추관에 비하여 척추관이 좁아져서 신경이 압박받고 있는 소견이 정확하게 보인다.

척추관 협착증 환자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압박받고 있고 척추관 내 신경을 싸고 있는 경막 안으로 뇌척수액이 보이지 않아 뇌척수액이 통과가 되지 않는 심한 척추관 협착을 볼 수 있다.현재 이러한 척추관 협착증에서 중요한 것은 방치하지 않는 것이다.

 

척추관 협착증의 발생빈도와 유병률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여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방사선 검사에서 60세 이상의 증상이 없는 노인의 약 20%에서 마미의 압박을 볼 수 있으며, 75세 이상의 남자 약 10%와 여자 25%에서 퇴행성 척추전방전위증을 관찰할 수 있다.

연령에 준한 척추관 협착증의 수술 빈도는 1979년에 비하여 1990년에는 무려 19배로 증가하였다.

증상초기의 증상은 퇴행성 척추염과 비슷하여 서서히 시작된다. 허리에 막연한 무지근한 통증과 뻣뻣함이 나타나는데 습하고 찬 기후에 악화되고 따뜻하게 해주면 완화된다. 또한 활동에 의하여 악화되고 안정을 취하면 호전되는 것이 전형적인 양상이다.

증상이 자주 발생하고 심해질 때는 신경성 간헐적 파행(걸으면 아프고 멈추면 통증이 덜 해지는 증상)에 좀 더 가까워지고 통증, 마비, 경련, 저림, 근력 약화 등이 나타난다. 환자의 85%는 둔한 쑤시는 통증을, 57%는 감각 이상을, 47%는 하지 근력의 약화를, 15%는 쥐가 나는 감각을 느낀다. 증상은 요배부(허리)와 둔부(엉덩이)에서 시작하며 점차 무릎 쪽으로 퍼져간다. 하지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비대칭적으로 한쪽 다리에 나타나지만 양쪽다리에 나타날 수도 있다. 좌골 신경통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심해지는 것은 기존 척추관 협착증에 수핵(디스크)탈출증이 함께 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척추관의 크기는 자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허리를 펼 때 증상은 악화되고 구부릴 때 호전된다. 서거나 허리를 편 자세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의 경우 앉아서 허리를 구부리면 80%가 단지 허리를 구부리는 것으로 75% 이상이 그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경험한다.

 
환자 대부분은 증상에 대해 분명하게 설명하지 못하지만 구부리고 앉거나 의자나 전봇대에 혹은 벽을 짚고 구부리면 증상이 완화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많은 환자는 수개월에 걸쳐 쉬지 않고 걸을 수 있는 거리가 점차 감소하는 것을 경험한다. 나이가 많은 협착증 환자에서 유인원처럼 구부정한 자세를 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