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6:13 (수)
"사천사랑상품권 원활한 발행 전력"
"사천사랑상품권 원활한 발행 전력"
  • 양기섭 기자
  • 승인 2022.11.21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조폐공사 업무협약 체결
판매대행점 45개 은행 선정
사천시가 한국조폐공사와 사천사랑상품권 발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천시가 한국조폐공사와 사천사랑상품권 발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천시가 21일 시청 시장실에서 박동식 시장, 반장식 한국조폐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조폐공사와 사천사랑상품권 발행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사천시와 한국조폐공사는 사천사랑상품권의 효율적인 유통과 함께 위ㆍ변조, 부정 발행 방지를 위한 보안 강화에 상호 협력ㆍ노력한다. 또,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방지와 지역상권 활력 회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로 협의하고 결정하며, 성실히 이행을 약속했다.

시는 지난달 사천사랑상품권 판매대행점과 상품권 판매 및 환전업무 대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내년 1월 10일 발행을 목표하고 있다.

판매대행점에는 농협은행사천시지부, 각 지역별 농업협동조합, 축산업협동조합, 수산업협동조합, 경남은행, 새마을금고 등 모두 18개 지역금융기관, 45개 은행이 선정됐다.

특히, 시는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임에 따라 시민 사용 편의를 위해서 최대한 많은 점포를 선정할 방침이다. 현재 사용업소 가맹점은 계속 모집 중이다.

사천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는 100억 원이다. 종이 상품권 50%, 모바일 상품권 50% 등 2가지 방식으로 발행되며, 한국조폐공사에서 발행을 맡게 된다. 종이 상품권은 5000원권 5만 장, 1만 원권 4만 75000장이 발행되고, 모바일 상품권은 5000원, 1만 원, 5만 원 등 3종류가 발행된다.

종이 상품권 도안은 한국조폐공사의 공통 디자인으로 제작됐는데, 앞면과 뒷면에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각종 보안 디자인이 숨어 있다.

앞면에는 사천시 로고와 시장 직인이 찍히고, 뒷면에는 상품권 이용안내 문구와 발행처 및 문의처, 상품권 발행번호 등이 들어있다. 5000원권에는 삼천포대교 야경, 1만 원권에는 사천바다케이블카의 모습이 담겨진다.

시 관계자는 "사천사랑상품권이 원활하게 발행되도록 전력하고 있다"며 "지역경제 선순환 효과가 확연하게 나타날 것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화폐는 국가의 공식화폐와 달리 제한된 특정 지역에만 통용되는 대안 화폐를 말한다. 지역화폐는 발행 지역에서만 쓸 수 있어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판매대행점에는 농협은행사천시지부, 각 지역별 농업협동조합, 축산업협동조합, 수산업협동조합, 경남은행, 새마을금고 등 총 18개 지역금융기관, 45개 은행이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