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19 (목)
학교 재난안전교육 책임 소재 분명히 해야
학교 재난안전교육 책임 소재 분명히 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2.11.21 23: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교육계의 재난안전교육에 우려를 표명하면서 안전교육을 강화하라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경남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은 21일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발생한 이태원 참사는 질서유지 실패와 안전 불감증 등이 초래한 인재라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현재 교육계는 교육부가 수업 시수에 규정하고 있는 재난대응훈련 등 학생 안전교육을 교사의 잡무로 치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교육부가 재난안전교육을 학기당 2회 이상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교육 현장은 이를 잡무로 치부해 맡지 않으려 한다는 입장이다.

교육계가 무사안일과 안전불감증이 팽배해 있다는 주장을 다 받아들이기는 곤란하다. 교육노조에 따르면, 교육부는 재난안전교육, 직업안전교육, 응급처치교육 등 각종 재난 유형별 대비 훈련을 매 학년도 2종류 이상을 포함해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재난안전교육은 학기당 2회 이상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청은 학생안전 교육을 방치하고 있다는 주장한다


노조는 교원단체가 학생안전 훈련을 교사에게 분장하지 못하도록 요구하고, 교육청은 이를 수용하고 있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교육노조는 또, 각급 학교 학생 소방안전에 대한 책임은 학교장에게 있다며 소방안전관리자를 학교장으로 격상하라고 요구했다. 학교 재난안전교육을 마다할 단체나 개인은 없다. 실제 교육이 효율적으로 진행되는지는 면밀하게 따져야 하고 소방안전관리자의 분명한 책임을 지우지 않으면 나중 어떤 사안에 낭패를 당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툭하면 한 번씩 터지는 학교 안전사고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되면 안 된다. 재난대응 훈련은 더 실제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책임 소재를 더 분명히 해야 예방 효과는 더 커질 수밖에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ㄱㄴㄷ 2022-11-22 11:46:02
교사가 교육을 안 한다?? 미쳐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