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09 (금)
지금 경남 시ㆍ군은 연중 투자유치 올인
지금 경남 시ㆍ군은 연중 투자유치 올인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1.20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생존 절박감 곳곳 넘쳐
GB 해제 등 강수 꺼내 들어
소멸 막는 균형 발전 추진
대기업 유치 등 활력 높여야
산청교육지청 진로체험센터가 `찾아가는 메타버스 활용 미래 직업군 진로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산청교육지청 진로체험센터가 `찾아가는 메타버스 활용 미래 직업군 진로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 투자유치가 경남을 살린다…." 경남도는 대기업의 1060조 원에 달하는 투자 계획을 밝힌 삼성과 SK, 현대중공업 그룹, 포스코 등 대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유치 올인에 나섰다.

또 도는 제2 중동 붐에 따른 대기업의 수출 전략산업 확장 투자가 빠른 템보로 이뤄질 것에 대비해 공업용지 임대, 재산세 감면, 일자리 창출 및 직업훈련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 파격적인 혜택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대기업들이 기반 시설이 좋은 수도권에 투자 집중을 우려한 선제적 대응이다.

이어 창원시 등 도내 시ㆍ군은 그린벨트 해제 카드까지 꺼내 드는 등 `100조 기업 유치 특별 TF`를 운영하는 등 기업 유치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경남 투자 TF`를 통해 SMRㆍ로봇ㆍ

 

분야 기업 유치에 나섰다. 이어 2차 전지 배터리ㆍ소재 부품, 소형모듈원자로(SMR) 부품 등의 기업 투자를 집중적으로 끌어내기로 했다. 이어 "서울 투자유치를 비롯해 도와 시ㆍ군의 투자유치는 연중 계속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 시ㆍ군은 `지역 연관 산업을 발굴 또는 전략화` 방안을 통해 도와 공동 전선에 나선다는 방안이다. 도내 K시장 등 일부 자치단체장은 "유치 대상 기업이 원한다면, 원하는 대로 다 해주겠다"며 기업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그러면서 "수도권 완화 등은 윤석열 정부의 지역균형 발전은 공염불이 될 가능성이 높다.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에서 지방이 소외되지 않도록 정부가 적극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태완 의령군수는 "지방 소멸을 막기 위해선 기업 본사와 공장 등 유치가 필수다. 대기업이 들어서면 일자리가 늘고 청년층 인구 유출을 막을 수 있다"면서 "역대 정부는 지역균형 발전을 수없이 외쳤지만 지방과 수도권의 격차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대기업 지방 이전은 수도권 중심 불균형한 경제 구조를 바꾸고 지방의 활력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다"고 말했다.

김병규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지역 청년들이 양질의 일자리가 많은 수도권으로 대거 유출돼 지방이 소멸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이다"면서 "윤석열 정부가 지역균형 개발에 보다 힘을 실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