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7:30 (금)
경남 센터 8개 폐지ㆍ4개 통폐합
경남 센터 8개 폐지ㆍ4개 통폐합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1.17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공공사무 지원 예산 59억 삭감ㆍ426억 편성
"비효율적 운영 바로잡아 도민 행정 서비스 향상"
경남도와 국민의힘 경남도당 국회의원들이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한 후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도와 국민의힘 경남도당 국회의원들이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한 후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민선 7기, 논란 지핀 센터 정리…." 경남도가 공공사무와 관련한 민ㆍ관 지원 조직인 각종 센터를 일제 정비해 8개 센터를 폐지하고 4개 센터는 통폐합한다고 17일 밝혔다.

경남도는 공공사무에 대한 책임 행정을 강화하고 센터 운영 효율성을 높이려고 일제 정비 작업을 추진했다.

일제 정비는 유사ㆍ중복 또는 불요불급한 기능을 수행하거나 장기 수탁 관행화 등 센터 운영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차단하고, 예산 종합 분석을 통한 사업비 구조조정으로 실효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경남도는 지난달 센터별 소관 실국단장이 센터 운영 현장을 직접 돌아보고 성과가 저조하거나 비효율적ㆍ반복적 운영, 행정수요 변화 등으로 기능이 쇠퇴ㆍ축소하거나 유사ㆍ중복 운영, 사업비 과다 책정 또는 예산 낭비가 많은 센터 등을 중심으로 존치 여부 등을 원점에서 재검토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총 99개 센터 중 8개는 폐지하고 4개는 통폐합한다. 센터 폐지에 따라 기존 사업은 다른 사업과 연계ㆍ대체하거나 보조사업 등으로 전환해 더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폐지되는 센터는 올해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남북교류협력연구센터, 예술인복지센터, 스포츠산업 육성지원센터, 농어업정책센터, 청년센터 등 6개이고, 내년에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동북아 항만물류연구센터 등 2개다.

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경남여성새로일하기센터로, 청소년상담복지센터ㆍ이동형청소년성문화센터ㆍ학교밖청소년 지원센터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건강가정지원센터ㆍ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가족센터로 각각 통폐합된다.

또 센터 세출 예산을 구조조정해 내년 센터 운영 예산은 올해 예산보다 59억 원 감액한 총 426억 원을 편성했다.

하종목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그동안 관행적ㆍ반복적ㆍ비효율적으로 운영된 센터를 정비함으로써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방지하고, 공공사무의 책임행정을 강화해 대도민 행정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한다"며 "매년 지속적인 정비와 함께 종합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