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00 (목)
경남 균형정책이 부른 역차별 많다
경남 균형정책이 부른 역차별 많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1.15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지역 공공의료ㆍ산하기관 아예 없어
55만 김해시 법원 없어 법률 서비스 구멍
밀양 등 동부권 내륙도시 발전 전략 시급
부울경 특별연합과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간담회가 19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에서 열리고 있다. 이 자리에는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부울경 특별연합과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간담회가 19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에서 열리고 있다. 이 자리에는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경남도 균형정책은 되레 역차별, 이대로는 안된다…." 인구 접근성 등 인프라 등을 감안하지 않고 추진된 균형정책에 대해 도민의 분노가 넘친다. 때문에 그 틀을 깨고 확 바뀌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도내 18개 시ㆍ군 중 진주 등 몇 개 군 지역이 해당될 뿐이지만, 서부권에 올인한 도 정책에 편승, 개발 과실을 따 먹기 위해 너도나도

 

에 포함시켜 달라는 주장이 제기될 정도다.

김해를 비롯한 인구 150만 명인 경남ㆍ울산ㆍ양산ㆍ김해ㆍ합천ㆍ거창ㆍ창녕 등 동북부권 도민들은 균형발전이란 정책에 대한 불만이 높다.

부산ㆍ대구ㆍ울산 등과 도계(道界)지구인 동북부권 도민들은 경남의 정체성마저 희미한 데다 경남도의 정책이 서부권에 올인한다지만 균형발전인지, 정치적 립서비스에 의한 지원 정책인지 헷갈린다는 목소리다.

이는 경남도의 균형발전이 인구 30만 명가량인 진주를 기반으로 산청 등 인근 군 지역을 연계, 균형발전을 추진한다지만 `진주 블랙홀`이란 표현을 서슴지 않을 정도로 기울기가 심하다는 말이 나온다. 인근 군 지역마저 해당 군의 특화된 지원 정책이 아니란 뜻이다.

현재 진주에는 지난 2015년 경남도 서부청사 개청을 비롯해 도 산하기관 13개, 혁신도시, 항공우주청 설립 등이 추진된다. 반면 `러스트벨트`경남 동부권에 대한 대책은 서실상 전무해 이게 균형발전이란 지적이다.

또 인구 60만 명에 치닫는 김해는 공공의료 시설이 없지만 진주에는 도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15일 국회를 방문해 김도읍 법사위원장과 만나 창원지방법원 김해지원 설치를 건의했다.

홍 시장은 "수도권을 제외한 인구 50만 명 이상 대도시 6곳 중 유일하게 김해시만 법원이 없어 시민 불편이 크다"며 "김해시 인구가 지속해서 증대해 도시의 규모가 계속 커져 효율적인 소송 대응을 위해서라도 창원지법 김해지원을 조속히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도계지구 경남 동부권 내륙도시 밀양시와 창녕ㆍ합천ㆍ거창은 그만큼 경남의 정체성을 찾기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도의 발전 전략이 시급한 현장이다. 이곳에서 `장 보러 간다`면 5일장이 아닌, 부산ㆍ대구시장 나들이를 말한다. 그만큼 경남 정체성의 희박성을 단박에 알 수 있다.

경남도의 서부권에 치우친 불균형 정책으로 도계지구 시ㆍ군이 경남과는 점차 멀어지고 있는 데다 대구ㆍ부산의 도시화 전략에도 그 원인이 있다.

경남도 불균형 정책 추진의 현장, 밀양은 영남의 내륙 중심도시지만 경남에서는 사각지대나 다름없다. 도계지구 밀양은 인접한 부산과 울산ㆍ대구 등과 생활권이 겹친다.

특히 가덕도신공항보다 용역 결과 선순위에도 날아가 버린 밀양신공항 유치전과 관련, 대구ㆍ울산시민들이 밀양을 더 선호했다지만 속내에는 분노가 겹친다. 발전의 기대가 무너진 것에 대해서다. 때문에 도농복합도시에 걸맞은 혁신도시2 유치, 문화콘텐츠 개발, 국립기관 유치 등에 경남도의 지원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