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6:37 (금)
경남도의회 비서실장 직급 상향 문제없나
경남도의회 비서실장 직급 상향 문제없나
  • 경남매일
  • 승인 2022.11.09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의회가 집행부인 경남도와 조직개편을 두고 마찰을 빚고 있다. 도의회가 이달 초 제출한 조직 개편안을 경남도가 대부분 수용을 거부하자 도의원들이 `의회 위상ㆍ역량 강화`를 강조하며 개편안 통과를 위한 지원 공세에 나서고 있다. 그러면서 도의회는 경남도가 도의회 조직 개편안에 대해 성의를 보이지 않으면 경남도 조직 개편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도민은 불편하다.

경남도의회는 이달 초 경남도에 비서실장 직급을 5급에서 4급으로 상향하고 인력 8명 증원, 정책지원관ㆍ전문위원실 배치 등 조직 개편안을 제출했다. 승급ㆍ증원 등 공무원 인사 문제다. 도의회는 의회 조직 개편안은 의회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한 정당한 요구라며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의원 1인당 공무원 수가 경남이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며 당위성을 내놓고 있다. 

나아가 도의원들을 "이 정도면 일하지 말라는 소리다"며 "8명을 요구했으면 하다못해 4명 정도는 반영하겠다는 성의를 보여줘야지 도지사가 경남도청 공무원 정원을 동결한다고 도의회도 동결이냐, 도의회가 도청 예하부대냐, 차별감 든다"라고 말했다.

도의회의 요구가 이해되는 듯 하나 도민의 입장에서는 세금이 들어가는 이 문제를 가볍게만 볼 수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타지역 공무원 현황이 답이 될 수는 없다. 도의회가 경남도의 조직 개편안에 대해 잘 살펴보고 작은정부에 대한 조언, 제시, 견제를 해야 할 마당에 도지사ㆍ도의장 비서실장의 직급 타령이나 하는 것이 선뜻 이해가 되지 않는다. 되려 직급을 하향해 벽을 허물어 소통 강화와 일하는 조직으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직개편이 주민을 위한 것이 아닌 도의원들의 의전이나 업무 전가, 공무원 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은 아닌지를 잘 살펴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