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1:24 (토)
심폐소생술 예산은 국민생존 위한 예산이다
심폐소생술 예산은 국민생존 위한 예산이다
  • 경남매일
  • 승인 2022.11.07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원 참사로 그 어느 때 보다 사고 때 생존을 가르는 심폐소생술(CPR)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태원 참사 때 압박으로 인한 호흡곤란 환자가 급증하면서 출동한 구급대원은 물론 경찰, 시민들이 나서 심폐소생술을 시행했지만 아까운 많은 생명을 구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고 한다. 안전의식이 높아지면서 제도적 장치 등으로 일상에서의 사고의 위험은 낮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태원 참사와 같은 압사사고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빚어질지 모르는 현대사회의 새로운 재난이다. 특히 압사사고는 인파의 흐름에 따라 순간적으로 또는 예측을 할 수 없는 급박한 상황에서 발생하면서 예방에도 어려움이 있다. 이태원 참사는 물론 인도네시아 축구장 압사사고도 한순간에 걷잡을 수 없는 혼란 속에서 발생해 많은 인명피해를 입었다. 이에 따라 사고에 대비한 심폐소생술 습득은 내 가족과 이웃을 살리는 보편적인 인술이 되고 있다.

심폐소생술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내년도 예산안에 심폐소생술 교육과 재난 지원 관련 예산 등을 삭감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6일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민주당 한정애 의원실이 분석한 복지부의 내년도 `응급처치 활성화 지원 사업예산은 올해 39억 5000만 원에서 약 3.8% 줄어든 36억 원으로 책정했다고 밝혔다. 해당사업은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비 지원, 아동응급처치 교육, 자동심장충격기(AED) 보급 지원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이 중에서도 복지부는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비 지원항목의 예산을 줄였다.

이태원 참사 이후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을 배워야겠다는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방향이어서 안타깝다. 복지부는 응급상황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