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39 (목)
양산 폐기물소각장 증설 앞서 주민 소통 우선
양산 폐기물소각장 증설 앞서 주민 소통 우선
  • 경남매일
  • 승인 2022.10.24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지역 한 산업용 폐기물 처리업체가 소각장 용량 증설을 추진하자 인근 주민이 반대에 나섰다는 소식이다. 주민들은 각종 공장이 난립해 악취 등 환경오염 문제로 고통을 받는 것도 모자라 소각장 증설까지 추진된다고 성토했다. 이런 사실은 산막공단의 지정 폐기물 처리업체인 A업체가 소각장 처리 용량을 하루 60t에서 200t으로 늘리기 위해 양산시에 관련 사항을 문의하고, 공청회를 거쳐야 하는 환경영향평가서 본안 작성을 준비하면서 주민들에게 알려졌다.

해당 업체는 하루 처리 용량 60t인 기존 시설에다 140t 규모 시설을 추가로 늘리려다 200t 처리시설을 새롭게 설치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기존 소각시설이 오래돼 신규로 단일 소각시설을 설치하고 완벽한 오염방지 시설을 설치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상황이 이러자 인근 주민 등은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비상대책위 결성을 추진하며 주거 밀집지 곳곳에 소각장 증설 반대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아울러 주민 반대 서명도 진행 중이다.

주민들은 주거 밀집지와 불과 200∼300m 거리에 각종 악취유발 업체는 물론 도장 공장까지 밀집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완충녹지가 거의 없어 악취가 주거지로 그대로 유입되고 있지만 공해유발 공장을 줄이지는 못할망정 소각장 처리 용량을 3배 이상 증설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양산시는 지정폐기물 처리 용량 증설과 관련 환경영향평가 승인권자가 낙동강유역환경청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아직 처리 용량 증설 등과 관련한 주민 공청회 개최와 관련해 A업체가 제출한 서류는 없다고 덧붙였다. 해당 사업은 지난 2019년 2월 지정 폐기물 소각장 처리 물량 증설하려고 주민 설명회까지 열었으나 주민 저항에 부딪혀 중단된 바 있다. 주민과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한 이유이다. 업체는 주민이 납득할 만한 대안부터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