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41 (금)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조선총독부 소속기관인가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조선총독부 소속기관인가
  • 이헌동
  • 승인 2022.10.20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헌 동<br>전 영운초등학교장<br>
이 헌 동
전 영운초등학교장

한국학중앙연구원은 1978년 `한국 전통문화와 한국학 연구 및 계승과 창조`라는 명분으로 설립된 한국정신문화연구원이 2005년 이름을 바꾼 국가기관이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산하의 한국학진흥사업단에서 진행했던 사업 중의 하나가 `일제강점기 민족지도자들의 역사관과 국가건설론 연구`였다. 

독립운동가 후손인 국회의원이 자신의 지역구 사업 하나를 포기하면서 추진했던 사업으로 2013년 5월부터 2016년 5월까지 수행했던 연구과제였다. 3년 동안 총 15권의 학술교양도서를 발간하는 사업이었는데, 성과가 좋으면 2년 동안 연장하기로 한 사업이었다.

그런데 이 사업에는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외에는 신청자가 없었다. 사업 목표 중에 `조선사편수회 식민사관 비판`이 있었기 때문이다. 

실증사학을 제대로 한다면 강단사학의 사학과나 학회, 연구소라면 누구나 이 연구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인데,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외에 아무도 신청하지 않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식민사학 유풍의 역사학자들이 이병도와 신석호 같은 식민사학자들을 비판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면 이들은 식민사학 후계로 실증사학으로 이름표만 바꿔달았다는 것이다.

해방 후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식민잔재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래서 나름대로 식민잔재가 극복되고 있다. 그러나 역사학 분야에서는 조선총독부 조선사편수회에서 만든 역사가 그대로 통하는 것이 적지 않다. 

역사 관련 국가기관인 한국학중앙연구원과 국사편찬위원회, 동북아역사재단뿐만 아니라 문화재청 근무자들중 적지 않은 사람들이 식민사학 유풍의 역사관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주인정신을 지니고 역사서술을 하는 분들도 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편찬한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사전의 글 중에 주인정신의 역사관으로 기술되어 있는 것들이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일제강점기 민족지도자들의 역사관과 국가건설론 연구` 중에서 <조선사편수회 식민사관 비판 : 한사군은 요동에 있었다>, <조선사편수회 출신들의 해방 후 동향과 영향>, <한국 실증주의 사학과 식민사관>, <독립운동가가 바라본 한국고대사> 등은 출간금지와 연구비 환수 조치가 내려졌다. 한국학중앙연구원과 교육부에서 출간금지 제재를 가한 네 권의 저작은 모두 사업목표인 `조선사편수회 식민사관 비판`을 정확하게 수행한 것이었다. 

부적격 판단 기저는 조선총독부 식민사관을 비판했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조선총독부 소속 국가기관인가?"를 묻고 있는 것이다.

당시는 문재인 정권시절로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은 `안병욱`이었고, 교육부 장관은 `유은혜`였다. 유은혜 장관 시절 역사교과서에서 홍익인간이 사라진 것이 우연이 아니고 이들이 식민사학 유풍의 역사관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한다. 

조선총독부 조선사편수회 핵심논리이면서 중국에서 역사적으로 북한 강역은 자신들의 것이라고 주장하는 근거가 한사군은 북한지역에 있었다는 것이다. 이것을 비판하고 역사 유물이나 유적, 사료로 역사적 실체를 밝힌 저서가 <조선사편수회 식민사관 비판 : 한사군은 요동에 있었다>이다.

이 책을 출간 금지한 것은 한사군은 조선총독부와 중국 동북공정의 주장대로 북한에 있었고, 낙랑군은 평양에 있었다는 것이다. 식민사학 유풍이 없는 북한 역사학계는 어떤 견해를 갖고 있을까.

<임꺽정>의 저자 `홍명희`의 아들인 `홍기문`은 1949년 <조선의 고고학에 대한 일제 어용학설의 검토>라는 논문에서 `낙랑군=평양설`이 일제 어용학설의 첫 번째라고 비판했다. 북한의 이지린은 1958년부터 북경대 대학원에 유학하여 1961년 <고조선연구>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국의 고조선 유적지를 답사하면서 밝힌 연구결과는 낙랑군은 북한 평양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요동에 있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북한 학계는 공식적으로 `낙랑군=평양설`을 폐기하고 `낙랑군=요동설`로 정리했다.

조선총독부 조선사편수회 `낙랑군=평양설`이 강단사학과 교육부, 한국학중앙연구원에는 신성불가침의 교리다. 그래서 여기에 어긋나는 학설인 `낙랑군=요동설` 연구는 출판을 금지하고 연구비를 환수하는 판정을 내린 것이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조선총독부 소속 국가기관으로 의심받을 것이 아니라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대한민국의 전통문화와 한국학 연구 및 계승과 창조`라는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기관이 되어야 한다. 그러려면 식민사학 유풍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것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정부가 진정한 국민의 정부다. 언제쯤 진정한 국민의 정부를 볼 수 있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